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5 특수아교육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유아특수교육현황, 유아특수교육문제점, 유아특수교육대책

다운로드: icon특수아교육A형.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이란?
2. 특수아동의 정의
3.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1) 특수교육 주요현황
2) 장애영역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3)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4.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자
1) 장애 유아
2) 장애위험 유아
5.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1) 조기학습의 중요성
2) 장애의 예방 및 최소화
3) 가족의 필요 지원
6. 장애아동의 교육권
1) 미국 장애아동 교육권의 발전과정
2) 미국 연방법에 의한 교육권의 보장
3) 한국 장애아동의 교육권 보장
7. 조기특수교육의 목적
8. 특수아동 교육의 최근 동향
1) 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경향 : 모든 아동(All Children)의 개념
2)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9.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
1) 특수교육 여건의 지역 격차 심하다.
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통학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3) 학급당 학생 수가 너무 많다.
4) 특수교육 인력 및 자원이 부족하다.
5) 장애인 등록 및 진단이 어렵다.
10.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 문제점에 대한 대책
1) 교육 주체면
① 학생측면
② 교사측면
2) 교육 운영 면
3) 교육 정책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현황문제점: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유아특수교육현황, 유아특수교육문제점, 유아특수교육대책

Ⅰ. 서론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최근 우리나라는 의무교육과 장애영아 무상교육 실시 등에 따라 특수교육 대상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어린 나이일수록 특수교육에 대한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특수교육과 관련된 시설 인프라의 미비와 특수교사 등 관련 인력 부족으로 인해 이상적인 특수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기가 곤란한 아동과, 교육상 특별한 지도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하여, 그들의 장애 특성과 요구에 따른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고, 그들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켜 사회적 적응과 창조성이 풍부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준비된 학교교육의 한 분야이다.
특수교육은 장애인들이 사회에 당당한 일원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통합 복지 서비스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분야로서, 특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욱 효과적인 특수교육과 적극적인 사회 연계, 더 나아가 사회통합의 실현을 위하여, 특수교육에 대한 보다 세밀하고 풍부한 논의가 필요하다. 지금부터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도록 하겠다.
2024-04-20 13:17:4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7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131749712943'; [0.0005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252; [0.0015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