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Ⅰ. 서 론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구강-감각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근육-항문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회의) 3) 생식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잠복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사춘기 및 청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성인 중기 / 생산성 대 침체 8)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 2.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임상사례에서 본 유용성 2) 아동양육에 대한 생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각 단계에서 아동이 수행해야 하는 과업에 대해 새롭고 확대된 견해를 보여줬다. 그리고 거기에다 성인기 이후의 세 단계를 새로 추가했다. 따라서 에릭슨의 이론은 전생애를 포괄한다. 발달에 관한 정신분석이론 중 에릭슨의 이론보다 내용이 더 풍부한 이론은 없음을 받아들이고, 여기서 그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알아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한다.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출생에서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각 단계별로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려면 그 시기에 겪어야 하는 대립되는 양극 갈등을 해결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론 이 시기에 해당하는 인간은 그들의 생활환경과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해야 함을 덧붙이고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즉 성격발달 8단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