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심리학공통]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다운로드: icon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hwp


목차
Ⅰ. 서 론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구강-감각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근육-항문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회의)
3) 생식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잠복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사춘기 및 청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성인 중기 / 생산성 대 침체
8)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
2.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임상사례에서 본 유용성
2) 아동양육에 대한 생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각 단계에서 아동이 수행해야 하는 과업에 대해 새롭고 확대된 견해를 보여줬다. 그리고 거기에다 성인기 이후의 세 단계를 새로 추가했다. 따라서 에릭슨의 이론은 전생애를 포괄한다. 발달에 관한 정신분석이론 중 에릭슨의 이론보다 내용이 더 풍부한 이론은 없음을 받아들이고, 여기서 그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알아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한다.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출생에서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각 단계별로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려면 그 시기에 겪어야 하는 대립되는 양극 갈등을 해결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론 이 시기에 해당하는 인간은 그들의 생활환경과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해야 함을 덧붙이고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즉 성격발달 8단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2024-04-25 11:02:1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86 [0.0013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10215827468'; [0.0004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193; [0.0020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