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수·과학교육을 위한 접근방법 - 일상생활

다운로드: icon수·과학교육을 위한 접근방법 - 일상생활.hwp


목차
1. 일상생활을 통한 접근의 개념

2. 일상을 통한 접근 방법의 교육적 의의

3. 일상생활을 통한 접근의 교수-학습 방법
1) 수∙과학적 개념과 기술, 태도에 대해 이해하기
2) 일상생활 속에서 수·과학과 관련된 개념들 찾아보기
3) 즉흥적 상황
① 수∙과학 활동하기
② 평가하기
4) 의도된 상황
① 활동 계획하기
② 교재 교구 준비하기
③ 수·과학 활동하기
④ 평가하기

4. 일상생활을 통합 접근의 실제
1) 일상생활 활동1 - 블록을 정리해요
2) 일상생활 활동2 - 오늘 하루 일과를 알아보아요
3) 일상생활 활동3 - 오늘의 날씨를 알아보아요
4) 일상생활 활동4 - 내 신발을 내 자리에
5) 일상생활 활동5 - 산책하며 관찰해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일상생활을 통한 접근의 개념

- 교육은 시대적 요구와 개인적 요구를 반영
- 첨단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수∙과학은 우리의 삶 가까이에 존재하는 실용적인 것임
- 우리는 마트에서 물건ㅇ르 구입한 후 카드로 계산하고, 컴퓨터를 이용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휴대폰으로 친구에게 전화를 검. 이와 같이 하루에도 빈번하게 수∙과학을 활용할 정도로 수∙과학은 우리의 삶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점차 그 활용의 폭을 넓혀가고 있음.

- 시대적 흐름과 영유아의 능력에 대한 재고에 의한 영유아 수. 과학교육의 개념에서 강조하고 있는 측면을 살펴보면,

유아수학교육은 유아가 수학을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도리 수 있는 것이라는 유용성을 깨닫고, 수학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음.
유아과학교육은 주변 사물과 현상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생활 속에서 유아 자신이 부딪치는 과학적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갖춘 과학적 교양인으로서의 기초를 다지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일상을 통한 접근 방법이란 영유아의 발달적 측면과 사회적인 요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수∙과학의 교수방법


2. 일상을 통한 접근 방법의 교육적 의의

1)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
2) 현대 사회적 요구에 부학
3) 수. 과학에 쉽게 다가갈 수 있음
4) 다양한 교재. 교구의 활용이 가능
5) 영유아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촉진
6) 수∙과학의 실용적 측면을 이해하여 긍정적인 수∙과학의 태도를 기름.
7) 가정과의 연계가 용이함.
2024-04-27 06:37:4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8 [0.0005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63747840401';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180; [0.0017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