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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경영은 한국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과제입니다모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가 진정한 상생협력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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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 (공룡과 나비)

Ⅱ. 이론적 배경
1. 상생경영이란?
2. 우리나라의 상생경영 실정
3. 상생경영의 필요성

Ⅲ. 사례연구
1. 노키아(Nokia)
2. 삼성전자
3. GM(General Motors)

Ⅳ. 결론
1. 초과이익공유제 & 성과배분제
2. 장애요인 및 극복과제
3. 상생경영의 실천모델
 
본문내용


Ⅰ. Intro (공룡과 나비)






인류 탄생 이전부터 지구를 지배해온 공룡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 보고자한다. 과거 지구 전 대륙에 서식하며 그 위상을 떨쳤던 공룡들은 왜 멸종이라는 처참한 결과를 맞이하게 되었을까? 천천히 생각을 집어보자. 그들은 몸집이 거대했고 그 몸을 움직이기 위해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 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수 수십 톤(t)의 풀을 먹어 치웠을 것이다. 그들의 유지 기반인 숲에 대한 생각이 없었던 것이다. 하루 수십 톤의 숲을 먹어치우며 그들의 먹이사슬은 망가져 갔고 결국 그 들의 유지를 다하고만 것이다. 반면에 지금도 볼 수 있는 아주 작은 곤충들을 보자 그들은 공룡보다 유지라는 개념에 대해 더욱 지혜로운 듯이 보인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꽃가루, 꿀 등 먹이를 공급하는 현화식물을 자기들의 ‘생존 기반’ 으로 인식하고 이들을 번성시키기 위해 가루받이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했다. 이후 그들의 유지기반은 풍성해지고 그를 바탕으로 그들은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번성한 종이 되었다. 이렇듯 유지라는 개념은 서로가 서로에 대한 경쟁적 착취가 아닌 협력의 개념이며 협력은 상생의 길로 가는 지름길일 것이다. 서로의 상생협력 하에 유지가 이어지고 유지는 발전으로 이어지게 된다.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내용도 마찬가지이다. 현대사회의 기업은 1차, 2차, 3차 산업군으로 분리되어지던 시대는 가고 기업 생태계라는 하나의 가치 사슬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기업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유지기반의 강화와 다양화, 다른 여러 가치와의 협력 등으로 생존해야한다.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 강자의 무조건적인 착취 등은 결국 공룡처럼 그 유지 기반자체를 상실한 종말을 예고 할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기업들은 착취가 아닌 협력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협력을 경영에 접목시킨 것이 바로 ‘상생 경영’ 이다. 본 글에서는 21세기 기업의 생태계 안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식되는 상생경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024-04-26 11:18:1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 [0.0004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11815552376'; [0.0004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2222; [0.0013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2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