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

다운로드: icon[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성격
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원리
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특수성과 영역
3.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1) 실내외 환경의 내용
(1) 시설설비의 경영관리
(2) 시설설비의 구비조건
(3) 교구의 관리
(4) 교구의 종목과 배치
(5) 환경구성 및 관리
2) 실내외 환경의 중요성
4.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
1) 유아교육기관의 위치
2) 실내외 시설설비 및 공간배치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놀이실
(2) 놀이감
(3) 유아교육기관의 실외 놀이장
3) 환경구성의 원리
5.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1)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간의 협력
2) 유아교육기관의 재정 확보
3) 유아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기관 시설설비
4) 유아교육기관 관리자가 추구해야 할 리더십
5)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실시
6) 유아교육기관 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1) 유아의 정의
유아에 대한 정의는 발달 심리학, 교육학, 의학에 입각해서 보통 출생 후 6∼8세까지의 연령을 의미한다. 유아기까지의 단계별 과정은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의 순서로, 어렸을 때일수록 발달이 현저하게 빠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란 0∼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최대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유아교육의 중요성
인간이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은 어렸을 때일수록 크고 심각하며, 이 시기에 손상된 부분은 나중에 회복하기 어렵다(가역성의 개념), 즉 유아기는 인간으로서 성장하는 데 있어 최적의 시기이므로 이 시기가 아니면 발달시킬 수 없는 여러 가지 기술과 개념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약해진 가정기능을 보충함으로써 국가적인 측면에서 인재양성의 기틀이 된다.

3) 유아교육기관의 발달
1854년 프뢰벨이 독일에서 유치원을 창설하고 뷜러(B ller) 여사에 의해 1855년 최초의 프랑스 유치원이 생겼다. 프뢰벨의 사상은 계속 전파되었으며, 1892년 국제 유치원 연맹이 생겨 본격적인 유치원 운동이 일어났다. Stanly Hall, John Dewey 등이 유치원 교육에 큰 영향을 끼쳤다.
2024-04-25 16:22:1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62 [0.0005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62212856155'; [0.0004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0988; [0.0015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0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