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본문내용 |
2) 답: 발견학습 및 STS교육사상 설명 : 학문중심교육과정 이후에 과학교육에 대한 반성과 환경오염, 과학에 대한 도덕적 문제 등과 같은 과학의 역기능에 대한 회의, 변화된 사회의 요구 등으로부터 발견학습 및 신진보주의사상 등이 등장하게 되었다. 브루너는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강의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사물을 관찰하고 현상을 경험함으로써 자연현상에 대한 규칙성을 발견하고 이를 학습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 뒤에 나타난 STS교육사상 또한 현실에 일어나는 문제들을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강구하여 실제적으로 이를 해결해 나가는 또 하나의 학습방법으로써 등장하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