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현주소 학교폭력현황-

다운로드: icon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2.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
3.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 요인
4) 사회적 요인
4. 학교폭력의 일반적인 특징
5. 학교폭력 당사자들의 특성
1) 가해청소년의 특징
2) 피해청소년의 특성
3) 가피해(방관)학생의 특성
6. 학교폭력의 유형
7.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
1) 학교폭력 예방교육 강화
2) 상호간의 유대 강화
3)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관찰을 통한 학교폭력의 조기발견 및 예방
4) 교사-교사, 교사-전문가 간 교류를 통한 정보공유
5) 학교폭력 예방연수 참가 등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에 대한 역량강화
6) 교사 스스로 언행과 행동을 조심할 것
7) 폭력사건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조치를 통한 학생 인권과 학습권 보호
8)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학교 적응을 위한 교사의 민감성과 올바른 조치
9) 가해학생에 대한 올바른 지도 방안 계획
8.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1) 가정(부모 중심)의 역할
① 폭력적이고 강압적 훈육 배제
② 부모의 존재감 확인
③ 세심한 관찰과 대화
④ 적극적 문제해결 의지 피력
2)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① 사회화의 조력자로서의 역할
② 인간 형성자로서의 역할
③ 윤리적 모범자로서의 역할
④ 사회적 지도자로서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은 또래 집단과의 관계를 통하여 사회성을 기르고 성장하게 된다. 그런데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학교폭력의 강도가 점점 심화되어 학생들끼리의 신체적 · 언어적 폭력, 집단 따돌림, 금품 갈취 등으로 인해 심각한 신체적 · 정신적 고통을 당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사회의 학교폭력은 가해학생의 연령이 낮아지고, 폭력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극악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더하다. 이제 더 이상 유아교육기관도 학교폭력의 안전지대가 아니며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학교폭력을 학교만의 문제로 치부할 수는 없다. 사회적 공론의 장으로 끌고나와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힘을 모아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 폭력의 정확한 개념과 현주소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지금부터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2024-04-26 00:57:1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57 [0.0004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05715723883'; [0.0013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0943; [0.0017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0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