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특수학교육]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hwp
목차 |
Ⅰ. 특수아동의 이해 Ⅰ-1 특수아동이란? Ⅰ-2 특수성을 지칭하는 용어와 정의 Ⅰ-3 특수아의 법적 정의 Ⅱ. 특수아의 특성 Ⅱ-1 공통적 특성 Ⅱ-2 만성 질병에 따른 특성 Ⅲ. 특수아동의 통합교육방안 Ⅲ-1 통합과 통합교육의 방향 Ⅲ-2 통합 교육의 요인 Ⅲ-3 통합 교육의 형태 Ⅲ-4 통합 교육의 실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특수아동의 이해 Ⅰ-1 특수아동이란? 이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아동들은 모두가 특수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람은 누구나 우수한 면과 열등한 면 또는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다. 대다수의 아동들은 우수한 면이 열등한 면보다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일부 아동들은 그 반대인 경우도 있다. 이처럼 강점보다 약점이 더 많이 부각되는 아동들이 장애아동이다. 특수아동이란 장애아동과 우수아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특수아동에게 일반아동과 동일한 환경이 주어지면 그들이 타고난 능력을 최대한 실현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이들은 대부분 신체적, 지적, 사회-정서적인 면의 발달 수준과 성취가 일반아동에 비해 현저히 낮지만 극히 소수의 아동들은 간호 비슷하거나 높은 경우도 있다. 이들이 보이는 편차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요인 및 복합적인 요인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특수아동들은 잘 훈련된 전문가의 중재와 관리가 필요하다. Ⅰ-2 특수성을 지칭하는 용어와 정의 특수아동이 지닌 특수성에 대한 용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런데 어떤 정의는 다른 것에 비해 사회적으로 더 유익하고 적절한 면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