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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놀이가 학습이 될 수 있을지 자신의 의견을 써 보시오.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가 학습이 될 수 있다는 기존 학자들의 주장 2. 놀이가 학습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놀이란 말 그대로 부담 없이 재미있게 하는 활동의 한 유형으로서 비강요적이며 자발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어린이가 놀이를 좋아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놀이는 일상생활에서 실현하지 못한 자아실현의 한 방편이고, 둘째, 어린이의 육체적 신체적 발달을 위해서 매우 유용한 방법이며, 셋째, 놀이는 강요되지 않고 자발적이고 쉽게 성취감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놀이가 재미만을 목적으로 한다고는 할 수 없다. 플라톤시대부터 철학자들과 교육자들은 아동들에게 놀이라고 하는 교육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는 교사가 말만으로 아동을 지도하는 것은 교수 활동이 아니며 자유롭고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아동의 . . 2. 놀이가 학습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본인이 생각할 때 놀이는 분명 학습이 된다. 하지만 모든 놀이가 학습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놀이가 학습이 되려면 일정한 요소를 갖추어야 하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억지로 하는 놀이는 학습으로 이어질 수 없다. 따라서 놀이가 학습이 되려면 아동들에게 재미가 있어야 하고 이를 통해 능동적으로 놀이에 참여하여야 한다. 둘째, 놀이가 학습이 되려면 아이들의 흥미를 파악하여 동기를 유발시키고 적절한 강화를 함으로써 활동을 더욱 장려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