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다운로드: icon[교육사회학 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능이론의 시각
3)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갈등이론의 시각

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 비교
1) 기능이론
(1)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능이론의 배경
(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능이론의 개념과 특징
(3)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뒤르껭의 기능이론, 파슨스의 기능이론, 드리벤의 기능이론
(4)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능이론이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
2) 갈등이론
(1)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갈등이론의 배경
(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갈등이론의 개념과 특징
(3)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막스주의적 갈등이론과 베버적 갈등이론
(4)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갈등이론이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주장의 강약점
1) 기능이론 주장의 강약점
(1) 기능이론 주장의 강점
(2) 기능이론 주장의 약점
2) 갈등이론 주장의 강약점
(1) 갈등이론 주장의 강점
(2) 갈등이론 주장의 약점

4.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개인의 소질과 잠재능력이 계발되는 교육
2) 입시 준비 교육의 타파
3) 교육환경의 개선
4) 인간교육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항상 그 시대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그 기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한국의 교육은 그 기본 목적에서 많이 벗어나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한국은 교육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들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고 많은 문제들이 학부모 단체나 교육관련 단체들에 의해 제기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의 원인은 우리의 교육제도가 대학입시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에 있다. 한국의 교육제도는 표면적으로는 여러 가지 목표를 제시하고 추진해 나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전체적으로 대학입시를 위한 교육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학벌보다 진정한 능력과 실력을 가진 인재를 키워내는 교육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
2024-03-29 11:10:2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3 [0.0008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111028311615'; [0.0008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0904; [0.0016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