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다운로드: icon영유아프로그램.hwp


목차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1-1.서론
1-2.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3.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4.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1-5.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1-6.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일과구성
1-7.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환경 구성
1-8.하이스코프 교육과정 운영
1-9.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평가
1-10.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11.참고자료

2.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2-1.서론
2-2.구성주의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2-3.문화맥락주의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2-4.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유사점
2-5.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차이점
2-6.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유아교육과정에 비해 구체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 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협의의 개념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설립 목적 및 설립 주체, 대상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 운영 시간 등 실제적 상황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최근에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여성들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 사회문화적인 다양성에 의해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이 더욱더 활발해지고 있다. 더불어 질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2.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구성주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 구성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에게 내재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인간이 경험하는 실재의 세계가 있지만, 그 세계는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신이 부여하는 의미에 의해서 성립된다.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보면, ‘절대적 지식’ 또는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의미 있는 지식은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의거하여 구축되어지는 인지적 작용의 결과이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자기규제적 과정, 즉 개인이 지닌 세계관과 그와 다른 새로운 통찰 사이에서 ‘갈등’하고, 문화 속에서 획득한 도구와 상징으로 실세계에 대한 새로운 표상과 모형을 ‘구성’하며, 나아가 의미화한 것을 다른 사람들과 토의, 논쟁 등의 협력적 활동으로 ‘교섭’해 나가는 과정으로 본다. 서양에서의 구성주의란 포괄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인 것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지식의 구성을 강조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관점에 따라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대한 견해는 크게 다르다.
2024-04-26 20:12:4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6 [0.0005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201240246941'; [0.0004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0619; [0.0014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