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인간과교육]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진보주의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논하시오. -인간과교육

다운로드: icon[인간과교육]TSK(수정) 2016-9-1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에릭슨.hwp


목차
1. 교육의 의미
2. 주입식 교육관
3.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5.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 교육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1) 유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대 수치심
3) 후기 아동기 ? 주도성 대 죄책감
4)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성인 초기 - 친밀성 대 고립감
7) 성인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제기
8)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의 의미
교육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이다. 따라서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지식을 쌓고, 그러한 지식을 통해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그리고 교육관이란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탐구하는 교육학자, 교육철학자 또는 교육사상가들이 교육목적, 교육방법, 교육이론 등 교육의 전반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의미한다.
우리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가지 평생을 교육을 하고 교육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인간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겠다. 따라서 과거부터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 이러한 교육에 대해서 연구하고 교육관에 대해서 다양한 이론을 발표해 왔다. 여기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두 개의 큰 틀 내에서 교육관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노해보도록 하겠다.
<중 략>
인간과 교육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정신분석 학파이자 자아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이 제시한 성격발달이론은 기존의 일차원적인 인간 발달론을 벗어나 발달을 발생적 이고 발달적이며 변화적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본 인간 발달론이다. 그의 성격발달이론은 인성발달 단계이론,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 정신분석 발달이라고도 불리는데, 인간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였다.
에릭슨은 인생주기를 5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한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심 리 성적 발달단계에서 3단계를 더 추가하여 인간의 발달을 심리사회적측면으로 8단계로 나 누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전통을 이어받으면서도 인간의 발달을 더욱 폭넓은 관점에 서 관찰하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5단계에서는 각 단계마다의 원초적인 욕구의 역할을 중요시하며, 욕구 충동과 초자아의 요구를 ..........(생략)
2024-04-26 22:59:5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2 [0.0004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225953464323'; [0.0005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9810; [0.0014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9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