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개관 2. 주요개념 3. 관찰학습과정 4. 성격 발달 |
본문내용 |
1. 개관 >>․사회학습이론 ①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 ②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적인 요인들의 중요성 직접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대리경험(관찰)을 통해 행동함 >관찰학습: - 시행착오 학습의 지루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새로운 행동을 즉시 획득. - 무시행 학습 = 인지적인 것. >학습과정에서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에 초점을 둠. - 관찰학습: 직접적인 보강 없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을 모델(model) >학습과 수행(performance)을 구분 *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의 모델학습이론. ․사람들의 대부분 행동은 강화에 의해서 학습되는 것은 물론 예상된 강화에 의해서도 결정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의 행동은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 관찰한 본보기로 삼아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믿음. <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 >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와 같은 그리스의 철학자(인간이 다른 인간들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된다는 생각) - 환경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관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