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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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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사회복지 실천 기록의 목적과 활용
2. 사회복지실천 과정별 기록의 내용과 요소
3. 기록의 종류와 특성
1) 과정기록
2) 요약기록
3) 문제 중심 기록(SOAP)

참고문헌
 
본문내용
* 사회복지분야에서의 기록의 종유와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 이는 사회복지 업무의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다. 기록은 각 서비스 별로 특수성이 강조되어야 하며 서로 다른 서비스 유형, 실천방법, 조직의 특성에 따라 가각의 적합한 유형의 기록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오늘날의 사회복지 환경이 책임성•효과성을 강조하고 있고 이를 근거로 재정지원을 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기에 사회복지실천 기록은 책무성, 효율성을 달성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하며,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사적관리를 보호하여야 한다.


1.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과 활용
기록의 1차적인 목적은 책무성에 있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공공성과 형평성의 성격에 기인하는데, 주로 사회복지의 재원이 공적자원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실천에 대해 기관, 클라이언트,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적ㆍ법적 책무성을 인식하고 자신이 전달하는 서비스에 대해 충실히 기록하고 평가해야 하며, 요구가 있을 시 자신의 실천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1) 효과적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
실천과정을 기록하면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활동을 객관적으로 조직 할 수 있다. 따라서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은 제공한 서비스를 검토ㆍ평가하고 수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 사례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기록한 전체 사례를 검토하면서 그 기관의 서비스 제공 방법이나 전달체계, 그 외의 부분들을 모니터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실천활동 문서화
사회복지실천 개시부터 종결단계까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한 서비스내용과 과정, 목표달성 여부와 성과 등을 기록으로 남겨 문서화한다. 실천내용을 문서화하는 것은 기관측면에서는 프로그램과 지침을 실제로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사회복지사도 자신의 전문적 활동을 입증 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이는 재원을 확보하거나 법정에서 증언 할 때에도 필요하다.

3) 사례의 지속성 유지
담당 사회복지사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사례를 다른 전문가에게 인수인계해야 할 때, 또는 다른 기관에 의뢰해야 할 때 지금까지 진행한 실천과정을 기록해 놓은 자료가 있어야 연계해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이로써 서비스 중복을 막고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


2024-04-26 12:09:5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9 [0.0006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20953572161'; [0.0005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9192; [0.0012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9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