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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목표와 계획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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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계획수립
1. 계획수립의 단계
2. 가족이나 집단대상의 계획수립 시 고려사항
제 2절. 목표설정

 
본문내용
1. 계획수립의 단계
- 계획은 문제사정에 이어 이루어지며 실제적 개입을 준비할 수 있게 한다. 계획은 클라이언트의 상황, 문제, 욕구, 강점에 기반하며 클라이언트 원조방법의 지침을 제공한다.
- 계획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가 어떻게 달성될 것인가를 구체화하며 가장 적절한 행동을 설정하는 과정이다.
-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과정의 계획수립으로는,

첫째, 문제의 우선순위 정하기
둘째,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기
셋째, 개입의 수준 평가하기
넷째, 일차적 목표 수립하기
다섯째, 목표를 구체화하기
여섯째, 계약을 공식화하기 등의 단계로 구성된다.

1) 1단계 :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기
- 계획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수립하는 것으로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소망을 명료화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충분한 대화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만일 클라이언트가 계획과정에 포함되지 않아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계획이라고 느끼지 못하게 될 경우 개입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을 더 이상 이끌어내지 못하게 될 것이다.

2) 2단계 : 문제의 우선순위 정하기
- 어떠한 문제에 우선적으로 개입을 해야 하는가를 결정한다.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문제들을 대인갈등, 사회적 관계에 대한 불만, 공적 조직과의 문제, 역할수행의 어려움, 의사결정의 문제, 문화적 갈등 등으로 다양하다. 이러한 문제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에는 다음의 세 가지 기준에 맞는가는 검토하여야 한다.
첫째,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문제가 존재함을 인정하고 문제의 중요성에 동의를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가 다르다면 문제들에 대해 좀 더 논의하고 탐색하여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둘째, 문제가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말로 규정되어야 한다. 즉, 문제가 명료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셋째, 문제해결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문제해결의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 문제를 우선순위에
두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3) 3단계 :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기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문제로 머물게만 하는 것은 문제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 주지 않는다. 문제를 클라이언트가 해결하고 싶어 하는 욕구로 전환하게 되면 무엇을 하고 어떠한 목표를 세울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실업이라는 문제는 취업이라는 욕구로 전환시킬 수 있다.

2024-04-19 11:03:3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3 [0.0005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10332976632';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9182; [0.0013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9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