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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관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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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
2.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
3. 관계의 기본원칙
4.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
- 두 사람간의 상호작용의 산물인 ‘관계’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역사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어온 용어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좋은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야말로 실천노력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20세기 초반 개별사회사업, 분야를 대표하는 인물인 메리 리치몬드(Mary Richmond)는 사회복지관계에 대해 상당한 분량의 저서를 남기고 있으며 개별사회사업, 즉 케이스워크란 ‘사회적 관계의 사용 및 집중적인 연구’를 의미한다고 단언하고 있다.

- 비에스텍(Biestek, 1957)은 “케이스워크에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환경 간의 좀 더 나은 적응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목적을 갖고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사용 및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집단사호사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집단사회방법론을 사용하는 사회복지사들은 개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각 구성원들과의 독특한 관계를 발달시켜 왔다. 즉 집단의 전체적인 역동성보다는 집단을 구성하는 각 개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진다.

- 이상과 같은 사회복지분야에서의 관계에 대한 개념은 초창기부터 여러 학자들에 의해 강조되고 발전되어 왔지만 하나의 공통된 개념으로 의견을 모으지는 못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실천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여겨져 왔다는 점이다.


2.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
- 전문적 관계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및 적응이라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제시된 시간 동안 특수한 관계이다. 전문적 관계도 모든 관계와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 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인간관계와는 달리 클라이언트는 도움을 요청하고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 도움을 주는 관계이다. 따라서 전문적 관계는 언제나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출발해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관계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전문적 책임을 지게 된다.

2024-04-19 15:37:2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06 [0.0004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53723947840'; [0.0004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9180; [0.0011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9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