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선행적 대응을 통한 프랜차이즈 뉴비즈니스 모델 론칭 사례 - ㈜인토외식산업의 맥주바켓 성공사례

다운로드: icon선행적 대응을 통한 프랜차이즈 뉴비즈니스 모델 론칭 사례 - ㈜인토외식산업의 맥주바켓 성공사례.hwp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맥주전문점 시장의 특성
2.1 맥주전문점 시장의 일반적 특성
2.2 맥주전문점 시장의 경쟁구조

3. 소비자 트렌드와 시장 환경의 변화
3.1 소비자의 주류선호 변화
3.2 맥주전문점 시장 환경의 변화
3.3 창업 환경의 변화
3.4 자영업 운영환경의 변화
3.5 와바의 가맹점 전개 상황

4. 맥주바켓의 선행적 대응
4.1 업태개발
4.2 비즈모델 전략 개발
4.3 브랜드 전략
4.4 제품 및 운영전략
4.5 입지 및 점포전개 전략
4.6 촉진전략

5. 맥주바켓 론칭 후 성과

6. 맥주바켓 성공요인
6.1 객관적 시각의 다각적인 환경 분석
6.2 소비자의 마인드를 읽어낸, 차별화된 비즈모델
6.3 브랜드 수직계열화를 통한 본사의 운영관리 편의
6.4 업종개발이 아닌 업태개발로 비즈모델 정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의 전략은 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환경이 불확실해지면 프랜차이즈 기업은 핵심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프랜차이즈 핵심역량은 시장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어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토록 하여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많은 기업이 환경에 대한 중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환경에 대한 접근은 어떻게 하는지, 분석은 어떻게 하는지, 그에 따른 대응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거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설혹 환경변화를 인지하고 있다 하여도 기업 활동과 연계시키지 못하고 분석으로서만 끝나는 것이 현실이다.
㈜인토외식산업의 맥주바켓 사례는 기업이 환경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 대표적인 사례로서, 기업이 어떠한 환경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선행적으로 대응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2. 우리나라 맥주전문점 시장의 특성

2.1 맥주전문점 시장의 일반적 특성

맥주전문점 시장의 일반적인 특성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성숙기 아이템이다. 성숙기 아이템이란 반짝 떴다 사라지는 단기성 아이템이 아닌, 오랜 시간에 걸쳐 소비자들에게 소비성이 검증된 아이템을 말한다. 이렇게 검증된 아이템은 쉽게 사라지지 않지만 수많은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을 하기 때문에 철저한 차별화 전략이 아니면 살아남기가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
둘째, 진입 장벽이 낮다. 맥주전문점은 해당 본사에서 직접 생산한 제품이 아닌 국내 주류업체 또는 해외에서 수입한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이다. 맥주전문점의 핵심 상품인 맥주는 모두가 같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누구든 원하면 맥주전문점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2024-04-27 12:11:4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6 [0.0005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121145639685'; [0.0005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9116; [0.0014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9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