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프랜차이즈 가맹희망자의 가맹본부 선정요인에 대한 연구

다운로드: icon프랜차이즈 가맹희망자의 가맹본부 선정요인에 대한 연구.hwp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가맹희망자 특성
2. 프랜차이즈 선택기준
3. 프랜차이즈 업종선택

Ⅲ. 연구 방법
1.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Ⅳ. 실증 분석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 자료에 대한 검증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1. 결론
2.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업자들이 독립점포 대신 가맹사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 본사의 운영지원,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에 의존하여 사업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특성이 있다.
일부 창업자들을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을 보는 시각이 상당히 부정적으로 변했으며, 프랜차이즈 관련 창업아이템이나 가맹본부를 선정함에 있어, 매우 신중을 기하고 있는 추세다(염규석, 2006; 한규철, 2007).
예비창업자가 창업을 하는 데 있어서는 독립창업 또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할 수 있는데, 독립창업의 경우 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이 있거나 소비자가 기꺼이 돈을 주고 구입할만한 상품 혹은 서비스를 보유한 경우에 경영 노하우를 갖췄으며,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보유한 자, 새로운 것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모르는 것은 스스로 찾아서 해결하는 문제해결형의 사람이 적합할 것이다. 자신만의 비즈니스모델이나 노하우가 없는 사람은 프랜차이즈 창업이 생존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맹희망자들이 가맹본부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가맹본부선택기준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여 프랜차이즈 본부의 사업 확장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프랜차이즈 가맹희망자의(창업비용, 창업동기, 창업유형, 창업업종)의 특성을 분석하여 프랜차이즈 선택 시 본사의 선택기준(인지도 및 이미지, 사업성, 수익성, 영업지원, 본사관리서비스)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가맹창업을 하려는 가맹희망자가 브랜드 선택 이유에 대한 중요도의 추가 변수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맹희망자 모집 시의 마케팅 활동에 근간이 되는 프랜차이즈 가맹희망자의 가맹본부 선정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힘으로써 가맹희망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프랜차이즈 사업본부의 효율적인 가맹 모집 전략 구축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또한 가맹희망자들의 프랜차이즈 선택 과정에서의 시장행동연구를 통해 가맹희망자에게 적절한 프랜차이즈 본부 선택에 대한 로드맵의 역할이 되고자 한다.
2024-03-29 22:35:2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37 [0.0008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223527493729'; [0.0008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9113; [0.0017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9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