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필수단계인 요구분석에서 참여청소년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토론에 본다

다운로드: icon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필수단계인 요구분석에서 참여청소년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토론에 본다.hwp


 
본문내용
여기에서는 요구의 개념을 기본요구, 느낀/표현요구, 규범적인요구, 비교요구 등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기본 요구 (basic needs)
기본 요구는 인간의 교육에 대한 요구를 비교적 포괄적인 관점에서 언급한 것으로 인생에 전 생애에 걸쳐서 발생되는 교육적 동기 또는 학습동기와 관련된 개념이다.
Knowls(1970)는 기본요구는 성인교육이나 청소년교육 등 사회교육 계획과정에서 마땅히 고려되어야 하는 요인으로 간주하고, 인간의 신체적 요구, 성장 발전하고자 하는 요구, 안전에 대한 요구,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요구, 애정요구, 인정받고 싶은 요구 등을 기본요구로 정리하였다.

2) 느낀/표현된 요구 (felt / expressed needs)
느낀 요구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서 학습자가 인식하고 있을 뿐 행동으로 나타내지 않는 요구를 의미한다. 반면에 표현된 요구는 학습자에 의해 언어나 문장 등으로 표출되거나 행동화된 요구를 의미한다. 느낀 요구를 표현 요구로 전환시키도록 제공되는 수단이 요구분석이다.

3) 규범적인 요구 (normative needs)
규범적인 요구는 객관적인 차원에서 진단된 요구이다. 여기서 객관적인 차원의 진단이란 잠재적인 학습자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한 요구가 아니라 전문가나 여타 인증 및 자격기준에 의해서 결정됨을 뜻한다.

4) 비교 요구(comparative needs)
비교 요구는 타인이나 다른 집단과의 비교에 의해 생성된 요구이다. 비교 요구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상대적인 요구로 그 자체가 현실요구를 측정하는 적절한 수단으로 간주될 수 있다.
2024-04-20 12:33:4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3 [0.0005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123344923460';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9049; [0.0012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9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