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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사상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과 그 의미 - 동학의 인간평등사상, 민중속에 투영된 동학사상, 동학사상의 문화적 수용과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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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학의 인간평등사상
1. 남녀 평등론
2. 신분 해방론

Ⅲ. ‘민중’속에 투영된 동학사상
1. 동학사상과 민중과의 관계
2. 동학사상과 여성과의 관계

Ⅳ. 동학사상의 문학적 수용과 검토
1. 동학사상의 추상화된 수용
2. 탈식민적 페미니즘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학은 최제우(崔濟愚, 水雲, 1824.10.28-1864.3.10)가 1860년 4월 5일 창도한 민중종교이다. 동학이 창도된 조선후기는 세도 정치 이후 계속된 탐관오리들의 부정부패로 인하여 정치 기강이 무너짐으로써 극소수의 특권층을 제외한 대다수 민중의 생활은 도탄에 빠져 있었다. 더구나 서학이 전래된 이후 밀려든 서구 열강의 동양 침략에 대한 경계심과 사회적 불안인 위기의식을 더욱 고조시켰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조선의 정신적 바탕이 되었던 유교 이념마저도 민중들로부터 신뢰성을 잃어가는 계기로 작용됨으로써 사회 개혁을 기대하는 민중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 유교 사회에 대한 비판과 현실적 불만은 증폭될 수밖에 없었다. 이는 곧 서구의 신문물을 받아들여 전통 사회에서 탈피함과 동시에 근대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는 욕구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지도층 인사들은 시국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면서도 각기 다른 개혁 사상을 통하여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는 등 야국 계몽 운동과 함께 근대화 운동에 앞장섰다. 그 중에서도 동학을 창도한 최제우는 인간의 존엄성을 부각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전제로, 필자는 한국 근대화 과정에서 각 계층이 전개한 애국 계몽운동과 근대화 운동, 특히 동학이 한국 근대화에 얼마나 기여했는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제우의 사상이 담겨 있는「천도교경전」을 중심으로 동학에서 제시한 인간평등사상의 구체적 내용이 무엇이었는가를 밝히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그것은 이 연구를 통하여 동학사상 속에 내포된 인간존엄 사상의 실상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동학사상이 한국 근대사에서 차지하는 역사적 성격을 규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인간평등사상이 동학혁명을 소재로 한 소설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비추어 지고 있는지, 특히 여성인물을 중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동학의 인간평등사상은 주자학적 가치기준으로 통념화 된 전통적 차별관을 혁파하고 이 나라에 의해 사상에 의해서가 아닌 우리의 사상에 의해서 우리 민중들 스스로가 자생적으로 여성운동을 유도 발전시킴으로써 여성의 지위향상에 주체적 역할을 담당, 근대화에 크게 기여하였음을 밝히고자 함이다.

2024-04-26 04:37:4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2 [0.0005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43744251542'; [0.0004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8961; [0.0013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8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