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아동음악과동작) 영유아 동작교육의 내용.hwp
목차 |
(1) 비 이동 동작(축운동, 안정운동 기술) (2) 이동 동작 (3) 조작적 동작 |
본문내용 |
동작교육은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 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을 포함하며, 동작 그 자체를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해 교육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① 동작을 통한 교육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내적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고, 인지적 개념을 즐겁게 학습하는 전인발달을 추구하는 교육을 뜻한다. ② 동작을 위한 교육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동작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동작들을 숙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숙달감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 영유아가 보다 복잡한 동작과제를 수행하기 전에 동작의 기초영역인 동작의 기본 요소(공간, 노력, 관계, 신체)에 대한 인식과 기본동작을 반드시 학습하여야 한다. 동작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동작교육의 내용을 동작의 기초영역과 동작의 응용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1. 동작의 기초영역 1) 기본 동작 : 기본이 되는 신체적 동작 ? Gallahue 운동발달단계(반사적 동작, 초보적 동작, 기본적 동작, 전문화된 동작)의 세 번째에 해당되는 것으로 초보적 동작단계에 기초를 두고 훈련 없이 나타나는 운동 유형이다. ? 기본 동작의 범주 : 이동 동작, 비 이동 동작, 조작적 동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