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보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철학과 교육 내용 및 교사의 역할의 이해

다운로드: icon[보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철학과 교육 내용 및 교사의 역할의 이해.hwp


목차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철학 및 교육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5.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사

6.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

7. 기록화(Documentation)와 반영적 사고(Reflective Thinking)

8. 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 접근법의 다른 점

9. 레지오 에밀리아 전시회의 교육적 접근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된 후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 지역의 부모와 시민에 의해 공동조합 형태로 학교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시립 유아교육 시스템의 시작이 되었다.
1946년 부모가 운영하는 유치원에서 시작해서 1963년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시립유치원이 성립 되었고, 2002년 통계에 따르면, 약 93%의 3세~6세까지의 이탈리아 유아들은 유아학교에 다니고 있고, 레지오 에서는 거의 100%의 학령전기 유아들이 다양한 학교에 다니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시는 이탈리아 북부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진보적이고 사회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며 공업과 상업의 중심에 있는 중소 도시로써, 여성의 인권보장, 남녀의 고용평등, 교육개혁, 교사 단체의 활동 등 다양한 방면의 개혁이 시도되어 왔다.
곧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은 공동생활과 문화의 나눔을 강조하는 지역사회 모델, 확대 가족 모델의 유아교육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은 1991년 12월 미국의 뉴스위크지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10개 학교 중 유아교육 분야에 선정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철학 및 교육

(1) 교육철학

- 유아는 친구, 성인,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며,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본다.
- 인간의 존재가치와 미래 지향적 목적의식을 가진 부모협동운동으로 시작된 학교의 의미 있는 역사를 중시한다.
- 지역사회가 유아교육에 대한 공동책임의식을 갖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유아, 교사, 부모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형성,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철학 갖고 있다.
- 학습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 자질을 가진 문화구성원과 유아의 학습동기와의 호혜적(reciprocal) 상호관계의 결과로써 유아가 적극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라 믿는다.

2024-04-26 06:17:1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8 [0.0005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61715590781'; [0.0004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7023; [0.0013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7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