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Ⅰ. 서론 1. 소득격차에 따른 교육 불평등의 개념................................1 ① 연구배경 ② 연구목적 Ⅱ. 본론 1. 사교육 문제........................................................................2 ① 개인 간 사교육 격차 ② 지역 간 사교육 격차 2. 한국의 사교육문제 해결 노력............................................7 3. 외국의 사교육문제 해결 노력..........................................14 Ⅲ. 결론 1. 소득격차에 따른 교육 불평등 해결방안..........................18 2. 느낀점.............................................................................19 3. 참고문헌.........................................................................20 |
본문내용 |
소득의 격차가 심각해질수록 계급과 계층의 경계가 두꺼워지고 양 끝단으로 양극화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과거에는 이런 경계를 넘기 위한 방법이 교육이었지만 현재에 와서는 경계를 고착화 시키는 힘으로써 교육이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고, 한국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력에 상관없는 일자리 창출과 양극화되고 있는 임금구조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 되었다. 이런 변화의 시작으로써 교육의 역할이 통일된 경쟁체제에서 개인의 창의력을 살릴 수 있는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