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Ⅰ 통합적 문학 활동의 개념 1. 유아교육에서 통합이란 용어의 의미 2. 유아교육에서 통합적인 접근법이 중요한 이유 Ⅱ 통합적 교육 과정 구성망 Ⅲ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설계 |
본문내용 |
Ⅰ 통합적 문학 활동의 개념 1. 유아교육에서 통합이란 용어의 의미 - 유아의 과거 경험과 현재 경험을 통합시켜 재구성하며 이를 다시 미래의 경험으로까지 통합시켜 주는 일 - 유아와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 교육 내용 간의 연계 및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 간의 통합 -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 교육을 의미(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1995) - 유아 교육에서 통합은 통합의 내용이나 절차뿐만 아니라 교육 현상에 대한 이해, 통합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 등 본질적이며 패러다임적 의미를 가짐 2. 유아교육에서 통합적인 접근법이 중요한 이유(박혜경 외, 1999) - 유아들은 분리된 내용 영역보다는 통합된 전체 경첨으로써 경험하고 배우기 때문에 유아기 교육은 통합적으로 접 근해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