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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인지적발달(아동전기인지발달, 아동후기인지발달, 아동인지발달, 아동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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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동기 전기
(1) 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
① 프로이트와 정신분석이론
② 인지적 발달이론
③ 행동이론

2. 아동기 후기
1) 인지적 발달
 
본문내용
학령전기 후반 정도부터 아동기 전기에 걸쳐 사회적 규칙을 내면화하면서 기초적인 수준의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학령전기에는 적합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로부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요소들에 의해 가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동기 전기가 되면 부모로부터 습득된 가치가 아동의 사고에 통합되며, 적합한 행동에 대한 기준이 자아개념의 일부가 된다. 기초적 수준이지만 도덕성의 발달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아동이 자기가 속한 가족과 지역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학습하여, 그것을 자신의 행동을 인도하는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말한다.

<중 략>

콜버그는 상이한 발달시기에 나타나는 도덕적 추론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6단계로 이루어진 모델을 제시하였다.
1단계는 보상과 처벌이라는 행동의 결과, 2단계는 자신에게 이익이되는 정도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이 두 단계는 전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을 반영한다.
3단계는 착한 사람들이 인정하는 선의의 행동, 4단계는 사회질서 유지에 부합하는지를 기중으로 판단하는 시기이다. 이 두 단계는 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의 시기로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5단계는 개인의 가치에 대한 존중과 사회질서 유지, 6단계는 사회질서를 초월하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보편적 원리에 입각한 도덕적 판단을 나타낸다. 이두 단계는 후인습적 도덕적 판단의 시기이다.

<중 략>

어린이들은 실제 행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고과정을 통해서도 많은 활동을 대상에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고의 단계를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 사고라고 불렀는데, 구체적 조작사고 단계에서 성취하는 세 가지 개념적 능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존의 개념으로서 이것은 형태가 변화하거나 담는 그릇이 달라지더라도 질량이나 부피와 같은 물리적인 문제는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둘째, 유목화의 개념적 기술로서 이것은 대상들을 그들이 공유하는 어떤 차원에 따라 집단화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024-04-24 21:28:1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4 [0.0005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212814990544'; [0.0005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4131; [0.0012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4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