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태권도 품,단 전환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다운로드: icon품,단 전환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 품(단)의 기원과 의미
2. 태권도의 단, 품, 제도와 교육체계
3. 태권도 승품(단) 심사규정
4. 태권도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조건
1) 태권도 교육과정 목표설정
2) 태권도 교육과정의 체계
5.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개발시 유의점
1)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
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3)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
6. 태권도의 개념
7. 태권도 수련의 의미
1) 신체운동으로서 태권도 수련의 의미
2) 맨몸투기로서 태권도 수련의 의미
3) 스포츠로서 태권도 수련의 의미
4) 교육적 수단으로서 태권도 수련의 의미
8. 태권도 수련의 효과
1) 예의범절
2) 인내와 끈기
3) 리더십
4) 사회성
5) 자신감
6) 집중력
9. 태권도의 역할
10. 태권도의 교육적 활용가치
1) 태권도 교육의 정의
2)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
11. 태권도 품,단 전환 교육의 필요성
1) 유소년 이후에도 꾸준한 태권도 수련을 유도할 수 있다.
2) 수련자에게 보다 심도 있는 태권도 교육을 시도할 수 있다.
3) 태권도 수련은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대학 특차 입학에 도움이 될 수 있다.
5) 단증 취득이 입사시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 태권도 교육 지도자의 길을 걸을 수 있다.
7) 군 입대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2. 품,단 전환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1) 수련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연구
2) 전인완성을 목표로 한 태권도의 내재적인 가치에 대한 지도 중시
3) 흥미와 재미를 끌 수 있는 수련프로그램 개발
4) 다양한 수련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5) 연령에 따른 맞춤 태권도 체험프로그램 개발
6) 성별에 따른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개발
7) 획일화된 수련 과정 탈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 품,단 전환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품’이라는 용어는 1975년 대한 태권도 협회 기술심의위원회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유소년의 체격과 체력, 지적인 능력으로는 ‘단’이 가지고 있는 권위를 지키기 어렵고 여러 가지 문제점을 유발하게 된다고 판단하여 품의 제도를 만들었던 것이다. 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 간단한 절차를 통해 품을 단으로 전환할 수 있게 만듦으로써 태권도 단에 대한 가치게 떨어지게 되었다. 실제로 태권도 유단자 중에서는 태권도 품새를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이 상당수다. 그렇기 때문에 “품,단 전환 교육”을 거쳐서 품을 단으로 전환해 주는 것이 수련자는 물론이고, 태권도 단의 위상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단순히 유단자를 많이 양성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면 태권도 단에 대한 가치가 떨어짐은 물론이고, 태권도를 잘 모르는 태권도 유단자가 늘어나면서 태권도 자체에 대한 위상까지 추락할 염려가 있다. 그러므로 품·단 전환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곱씹어보고, 품·단 전환 교육과정의 올바른 개발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2024-04-21 01:40:0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5 [0.0004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1014001796279';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3956; [0.0013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3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