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자아 발달의 특징 2. 성 정체감의 발달 3. 자기지각의 정확성 4. 아동기의 자기조절 발달 5. 아동기 스트레스 대처 방법 |
본문내용 |
1. 자아 발달의 특징 1) 초등학교시기에 아이들은 행동들을 통합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를 가졌다는 균형 잡힌 지각을 할 수 있다. 2) 저학년 때는 또래와의 비교가 외연적이고 직접적이지만 점차 학년이 올라가면서 더 미묘 하고 간접적으로 비교하게 된다. 3) 아이들은 또래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기 시작한다. 4) 8세 이상의 아이들이 자신을 평가하는 네 가지 차원은 (1) 신체적 역능, (2) 인지적 역능, (3) 또래와 관계에서의 사회적 역능, (4) 전반적 자기-가치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