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발달 5. 유아기 놀이의 특성 |
본문내용 |
유아기는 "놀이기"(Berger,Thompson) - ① 유아기는 가상놀이를 즐김 ② 성장에 필요한 기술, 아이디어, 가치를 습득함 ③ 깨어있는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냄 ④ 말과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놀며 정신(minds)를 발달시킴 ⑤ 새로운 과제 시도해 보며 신체를 발달시킴 ⑥ 게임을 발명, 환상을 극화하면서 사회적 기술, 도덕적 규칙 습득 1. 신체발달 ▶ 유아기는 기본적 운동기술 습득하는 시기로서 ① 소근육 운동(손과 손가락의 사용) ② 대근육 운동(개개인의 몸이 움직이는 것, 몸 전체의 움직임) ▶ Gallahue(1993) 유아의 운동기술 습득 단계 - 운동기술의 습득 비율은 유아마다 다르나, 단계의 출현은 보편적임 ① 반사적 동작 단계(0세~1세) : 반사운동(빨기, 파악, 바빈스키, 모로 반사 등) ② 초보적 동작 단계(1세~2,3세) : 손을 뻗치기, 잡기, 물체를 놓기, 앉기, 서기, 걷기 등 ③ 기본 운동 단계(2,3세~7세) : 대근육, 소근육 운동에 대한 통제력 증대, 독립된 기술 배운 후 협응된 동작 으로 다른 기술 조합할 수 있게 됨 (달리기, 뛰기, 던지기, 잡기 등) ④ 전문적 동작 단계(7세~성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