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프뢰벨 프로그램 2) 몬테소리 프로그램 3) 프로젝트 접근법 4) 발도로프 프로그램 |
본문내용 |
1.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1)프뢰벨 프로그램 (1) 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 프뢰벨의 유아교육 철학은 19세기 낭만주의적 시대배경에서 태어난 것 성장하는 영유아는 자기 주도적 의지를 가진 존재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 영유아도 눈떠야 하며, 자연을 통해 아름다움의 요구가 충족 될 수 있다고 생각 자연을 통해 신의 섭리, 우주의 원리를 깨달을 수 음, 교구는 자연물을 가지고 자연을 형상화해서 만들어져야 함 교사가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영유아의 자기 주도적 탐구심을 억제하는 것, 영유아가 스스로 길을 찾아가도록 인도 (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구재료 수학이 자연의 법칙에 다가갈 수 있는 원리를 제공해 준다고 생각, 수학의 기초를 바탕으로 은물이라는 교구를 만듬 은물을 이용해 '구분'하고 '분류'하는 활동을 할 수 있음 (3)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및 원리 -영유아의 타고난 본성을 중시해야 한다. -영유아는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영유아는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영유아는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해야 한다. -부모, 성인은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 환경 역할을 해야 한다.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하여 영유아는 수학을 통해서 그 법칙과 논리를 배워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