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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언어지도] 유아 언어의 발달적 특징 - 언어시기(한 단어시기, 두 단어시기, 문장시기, 이야기 구성기).hwp
목차 |
1. 한 단어시기 ① 과잉확장과 과잉축소 ② 의미의 수평적 발달 ③ 의미의 수직적 발달 2. 두 단어시기 ① 전보식 문장 ② 주축 문법 ③ 의미론적 관계 분석 3. 문장시기 ① 부정문 ② 의문문 ③ 피동문과 사동문 ④ 복문 4. 이야기 구성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언어시기 - 출생 후 12개월을 전 후하여 어떤 사물이나 사람 등을 지칭하기 위해 실제 단어를 고정적으로 사용 - 처음 발음하는 한 단어의 말은 성인의 발성에 가깝기는 하지만 ‘물’을 ‘무’라고 하거나, ‘빵빵’(자동차 소리)을 ‘바바’라고 하는 등 발음이 분명하지 않음 - 전언어기에서 언어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다양한 음을 산출하면서 차츰 어른의언어와 비슷해짐 - 이, 삼어문을 사용 - Lenneberg : 옹알이 시기에서 언어기로 변화해가기 위해서 신경발달이 이루어져야함을 주장 / 적어도 생후 1년이 지나야 단어나 문장 만들기가 가능한 기본적인 뇌성장이 이루어진다고 함 - 언어발달을 인간발달의 생리적측면과 관련지어 운동발달단계에 병행시켜 제시 - 언어발달은 운동발달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인 4세경에 완성 - 5세 이후에는 성인의 언어와 유사해진다고 함. 1. 한 단어시기 - 영아가 한 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시기. - 13 - 15개월까지 대부분의 영아는 10개 정도의 단어를 습득. - 사용하는 단어들은 대개 영아의 주변 환경에 있는 사람, 동물, 사물들의 이름이거 나 요구를 나타내는 것이 대부분임. - 우리나라 영유아의 경우 대부분 12개월이 되면 첫 단어를 말함. ‘엄마’가 가장 많고 그 다음 ‘아빠’ ‘맘마’ - 어른이 문장으로 이야기하는 내용을 이시기에는 기억력이 부족하여 단일어로 표현함. - 영아가 사용하는 한 단어 한 단어인 일어문도 한 문장을 나타내는 것으로 문장으로서 역할을 함. - 한단어로 나타나는 일어문은 다양한 의미를 전달 - 일어문의 의미는 어떤 상황의 맥락 안에서만 정확히 파악될 수 있으며, 영유아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이 빨리 이해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