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언어지도]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 의사소통의 의미,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hwp
목차 |
1. 의사소통의 의미 2.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 3.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1) 발달단계와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① 영아기(특징) ② 유아기(특징) 2)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회적 언어 ① 피아제 ② 의사소통 능력과 발달과정 제 1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 제 2단계 : 사회화된 언어 ③ 피아제: 의사소통능력발달을 Ⅰ, Ⅱ, Ⅲ단계 설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유아들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언어 구조를 습득함. * 점점 복잡하고 정교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능력이 발달됨. * 언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바람직한 대화자가 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되어야 함. * 영유아는 양육자와 처음으로 사용하는 사회적인 주고받기와 함께 의사소통 행위를 시작함. *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을 하는 문제는 단순하지 않음 * 이는 대화 시의 주변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의사를 교환하고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 생겨야 가능함. 1. 의사소통의 의미 - 소리, 신호, 제스쳐, 상징, 혹은 그림, 노래, 춤 등의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사고, 느낌, 아이디어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 - 의사소통능력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법, 다른 상황에서 서로 적절히 의사소통하는 방법, 의사소통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 말하고 행하는 것에 관한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 등을 포함하는 것을 말함. - 두 사람이나 그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협동적 활동으로 말하는 자와 듣는 자가 대화의 진행과정에서 적극적인 파트너로서 기능 - 적극적인 화자와 청자가 되기 위해서 유아는 문법적 지식의 획득과 함께 사회적 상호작용의 상황에서 언어사용에 관한 소속사회의 규칙을 인식하여 사회적 장면을 적절히 반영할 줄 아는 능력을 발달시켜야 함(이경화 외, 2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