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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언어지도] 문자언어의 발달 - 문식성의 의미와 문식성의 발달.hwp
목차 |
1. 문식성의 의미 2. 문식성 발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문자언어의 발달 * 언어활동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영역으로 구성 음성언어 : 듣기, 말하기 문자언어 : 읽기, 쓰기 읽기 : 쓰여지거나 인쇄된 자료로부터의 상징적 해독체계를 이용하여 의미를 추출해 내는 과정 쓰기 : 특별한 활자체를 손으로 쓰는 기술뿐만 아니라 메시지를 구성하는 것과 관련된 많은 기술 포함 * 문식성 : 읽기 쓰기 활동으로 문자언어를 표상체계로 사용하는 것 - 말은 의사소통의 수단이며 생활의 중요한 부분으로 글보다는 말을 일찍 익힘 - 유아가 성장하는 과정과 성장 후의 생활에서 글이 말보다 중요할 때가 있음 - 글을 읽고 쓰는 것은 말하기, 듣기와 같이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과정이 아님 - 유아기 때부터 글을 가르치기 위한 적절한 활동을 고안할 필요 있음. 1. 문식성의 의미 - 문식성은 글을 통하여 의미를 구성하고 해석하며 다른 사람과 의미를 전달하고 전달 받는 활동으로 읽기와 쓰기 활동을 의미함. - 문식성은 구체적인 경험내용이나 상황에 대한 도움 없이도 문자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으로 문자를 부릴 수 있는 능력을 말함(이경화 외, 2010). * Hillerich(1976) - ‘문식성이란 한 개체로서 기능할 수 있고, 연령에 적합하게 행동할 수 있고, 그가 속한 사회로부터 독립적일 수 있으며, 사회 내에서의 이동을 위한 잠재성을 갖도록 해 주는 의사소통 기능에 나타나는 역량이다’라고 정의 - 문식성은 사고과정이 요구되는 인지적 활동으로 문자언어로 의사소통할때에 발달 - 사회가 다양하고 복잡해질수록 문식성은 더욱 확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