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언어지도] 문자언어의 발달 - 읽기발달 (읽기발달에 대한 견해와 영유아 읽기의 발달과정)

다운로드: icon[언어지도] 문자언어의 발달 - 읽기발달 (읽기발달에 대한 견해와 영유아 읽기의 발달과정).hwp


목차
1. 읽기 발달에 대한 견해

2. 영유아 읽기의 발달과정
1) 맥기와 리치겔스(1996)
① 문식성 발달의 시작(출생-3세)
② 초보적 읽기(3-5세)
③ 실험적 읽기(5-7세)
2) 영유아의 책 읽기 관련 행동 수준을 제시
① 1수준 : 책이 무엇인지 이해
② 2수준 : 책의 기능을 이해
③ 3수준 : 청취자와 참여자가 됨
④ 4수준 : 그림에 맞추어 이야기를 꾸미기
⑤ 5수준 : 글자, 의미, 이야기 지식에 초점.
⑥ 6수준 : 단어의 형태와 소리 - 글자 관계에 초첨을 둔다.
⑦ 7수준 : 이야기와 글자에 대한 지식을 연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읽기 발달에 대한 견해

- Furth와 Wachs(1974) : 읽기에는 다양한 규칙, 추상성, 물체의 분류 등을 다룰 수 있는 인지적 수준이 요구된다고 함.
- Pick(1972)와 Gibson(1975) : 글자의 변별적 특징에 초점을 둔 형태 변별활동이 읽기와 관련된 중요한 학습구성 요인임을 시사함.
- Ehri(1985) : 일찍부터 스스로 읽기를 하나 스스로 인쇄된 글자를 분석할 수 없으므로 가르침이 필요함.
- Mason(1985) : 유아가 인쇄된 글자의 형태 또는 기능에 관해 지식이 없는 경우
- Almy(1949) : 학령전기의 읽기 기회와 초기 읽기에서의 성공은 긍정적 관계
- Beck(1973) : 유치원에서 읽기에 대한 교수를 시작한 유아와 초등학교 1학년에 읽기를 시작한 유아의 읽기 능력을 비교한 결과. 유치원에서 읽기를 시작한 유아가 초등학교 1학년에서 5학년까지 읽기의 점수 높았음
- Smith는 형식적인 읽기지도의 잘못된 개념
첫째, 읽기란 성장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유아의 모든 성장 발달에 통합된 부분임을알아야 함
둘째, 읽기과정의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음. 단지 단어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읽기로부터 중요한 의미를 깨닫게 해 주어야 함
셋째, 읽기지도에 유아를 무시하고 있다.

2024-04-19 15:33:4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197 [0.0004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53346358754'; [0.0003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1863; [0.0011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1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