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언어지도] 문자언어의 발달 - 읽기발달 (읽기발달에 대한 견해와 영유아 읽기의 발달과정).hwp
목차 |
1. 읽기 발달에 대한 견해 2. 영유아 읽기의 발달과정 1) 맥기와 리치겔스(1996) ① 문식성 발달의 시작(출생-3세) ② 초보적 읽기(3-5세) ③ 실험적 읽기(5-7세) 2) 영유아의 책 읽기 관련 행동 수준을 제시 ① 1수준 : 책이 무엇인지 이해 ② 2수준 : 책의 기능을 이해 ③ 3수준 : 청취자와 참여자가 됨 ④ 4수준 : 그림에 맞추어 이야기를 꾸미기 ⑤ 5수준 : 글자, 의미, 이야기 지식에 초점. ⑥ 6수준 : 단어의 형태와 소리 - 글자 관계에 초첨을 둔다. ⑦ 7수준 : 이야기와 글자에 대한 지식을 연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읽기 발달에 대한 견해 - Furth와 Wachs(1974) : 읽기에는 다양한 규칙, 추상성, 물체의 분류 등을 다룰 수 있는 인지적 수준이 요구된다고 함. - Pick(1972)와 Gibson(1975) : 글자의 변별적 특징에 초점을 둔 형태 변별활동이 읽기와 관련된 중요한 학습구성 요인임을 시사함. - Ehri(1985) : 일찍부터 스스로 읽기를 하나 스스로 인쇄된 글자를 분석할 수 없으므로 가르침이 필요함. - Mason(1985) : 유아가 인쇄된 글자의 형태 또는 기능에 관해 지식이 없는 경우 - Almy(1949) : 학령전기의 읽기 기회와 초기 읽기에서의 성공은 긍정적 관계 - Beck(1973) : 유치원에서 읽기에 대한 교수를 시작한 유아와 초등학교 1학년에 읽기를 시작한 유아의 읽기 능력을 비교한 결과. 유치원에서 읽기를 시작한 유아가 초등학교 1학년에서 5학년까지 읽기의 점수 높았음 - Smith는 형식적인 읽기지도의 잘못된 개념 첫째, 읽기란 성장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유아의 모든 성장 발달에 통합된 부분임을알아야 함 둘째, 읽기과정의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음. 단지 단어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읽기로부터 중요한 의미를 깨닫게 해 주어야 함 셋째, 읽기지도에 유아를 무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