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유아문학] 유아 문학의 역사(세계의 아동문학 중에서) -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 19세기 아동문학, 20세기 아동문학, 아동 문학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독자

다운로드: icon[유아문학] 유아 문학의 역사(세계의 아동문학 중에서) -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 19세기 아동문학, 20세기 아동문학, 아동 문학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독자.hwp


목차
1. 세계의 아동 문학 중에서
1)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에 대해 알아보자
(1) 중세기 유럽 아동문학
(2) 15세기에 학자 코메니우스
(3) 18세기의 문학
2) 19세기 아동 문학
(1) 19세기 아동 문학에 대한 나라별 유아문학의 형태 및 형태
3) 20세기의 아동 문학
(1) 20세기 아동 문학의 특징
(2) 20세기 아동문학의 심리적 관점에서 이해
4) 아동 문학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독자
(1) 다양성의 증가
(2) 장르와 연령의 파괴 다양한 연령대가 보면서 감동 받을 수 있는 동화
(3) 첨단 매체와 기술의 발달, 상업주의의 확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아동문학은 처음에 어떻게 생겨났을까?
- 오늘날과 같은 아동문학, 유아문학이 있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을까?

한 사회의 가치관은 교육 철학이 되고 아동관이 되어서 아동 문학에 반영해 왔다. 아동은 어떤 대상으로 규정하고 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아동 문학의 존재여부, 방법론적 모색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시대를 살아도 문학에 대한 가치관에 따라 어린이에게 무엇을 어떻게 들려줄 것인가에 따라 아동 문학이 어떻게 변천 돼 왔는지, 그 중에서 유아 문학이 어떻게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었는지를 아는 것은 문학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교사에게는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이다. 아동문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곧, 문학 활동을 ‘왜’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스스로의 준거 틀을 찾아가는 과정을 알아볼 것이다.



1. 세계의 아동 문학 중에서

1)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에 대해 알아보자
동서양을 막론하고 아동 문학이 처음부터 일반 문학과 구별되는 별도의 독자적인 영역으로 개척되지는 않았다. 인류에게 문자가 생기기 전에는 음성언어로만 존재했을 뿐이고 문자가 발명되고 나서도 오랫동안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 따로 존재 했다는 기록이 없다. ‘아동’에 대한 별도의 개념이 없었기 때문이다.

(1) 중세기 유럽 아동문학
아동이 접하는 문학이란 문학 중 비교적 자신들에게 적당한 것을 골라 이야기와 노래를 즐기는 정도였다.

2024-04-27 01:01:0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9 [0.0005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10106805266'; [0.0005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1860; [0.0013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1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