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다운로드: icon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hwp


목차
Ⅰ.서론

Ⅱ. 식문화 개념과 특성
1. 문화의 정의
2. 식습관
3. 음식과 문화적 가치관
4. 식생활의 기능
5. 식생활 개념
6. 식문화 - 음식의 문화

Ⅲ. 식문화 비교
1. 패스트푸드 식문화
2. 우리 식문화
3. 동양 식문화
4. 서양 식문화

Ⅳ.식문화의 산업화
1. 밀의 재배와 빵문화
2. 쌀의 재배와 물의 이용
3. 국가의 식문화 글로벌화 전략
4. 한식의 세계화

Ⅴ.결론
 
본문내용
세계에는 다양한 식문화가 존재한다. 기후와 풍토의 차이에 따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반응한 결과가 그렇게 나타난 것이다. 우리는 오랫동안 벼농사 문화를 일궈오면서 밥을 주식으로 삼고 생선과 김치 등을 반찬 삼았으며, 세계 어느 민족에게서도 볼 수 없는 숟가락·젓가락 병용문화를 일궈왔다. 우리의 식문화는 그만큼 독특하다. 프랑스의 문화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가 경주 양동의 민속촌을 방문했을 때, 그곳에 모인 200여명의 손님들에게 각자 독상을 차려 주는 것을 보고 놀랐다고 하지 않았던가. 또 우리나라를 찾았다가 김치와 불고기, 찌개에 한번 맛을 들이면 자기네 나라로 돌아가서도 우리 음식을 찾는다고 하지 않는가.
이런 것을 보면 우리가 하기에 따라 우리 음식을 세계에 수출할 길이 있을 것 같다. 음식만큼 부가가치와 외화 가득률이 높으며, 또 영원한 산업이 달리 없지 않은가. 중국인들이 세계를 상대로 맛과 양과 가격으로, 프랑스인들이 예술적 취향의 고급스러움으로, 일본인들이 스시와 생선요리로, 그리고 미국인들이 패스트푸드로 승부를 걸고 있는 지금, 과연 우리는 무엇으로 이들에게 도전할 것인가.
문화의 세기라는 21세기에는 자국의 문화에 기반을 둔 음식이 분명 최고의 상품으로 등장할 텐데 말이다.
김치·막걸리 등 한식을 세계적인 음식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해당 음식에 대해 역사·사회·문화적 배경 등을 이야깃거리로 구성해 소개하는 이른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범정부 차원에서 한식 세계화 사업이 추진되면서 해외 현지에 운영중인 한식당에 대해 경영 컨설팅 등 각종 지원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2024-04-17 07:20:2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8 [0.0005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7072025274441';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90065; [0.0013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90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