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보육과정의 세가지 (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 접근법, 교사의 역할과 교수방법(활동방법).hwp
본문내용 |
『성숙주의』 - 이론의 근원 : 게젤의 표준행동 연구와 다윈, 홀 등의 발달의 예정론적 입장이다. 다윈의 영향을 받은 혼은 인간발달은 예정된 전개의 형태 이론을 발달시키고 각 발달단계에서 일어나는 행동형태가 있다 하였다. 홀의 제자 게젤이 이러한 이론을 발전시켜 성숙주의 이론을 만들었다. - 성숙 : 유아교육에 중요한 요소를 미쳤다.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나이․단계에 나타나는 표준행동 중심으로 계획됨. - 성숙주의적 입장 :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최소한 인정함.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유아 내부로부터 나온다고 주장한다. 즉, 성장의 기본적인 방향은 인간의 내부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부모나 교육․사회적 영향은 유아 성장 돕고 촉진시켜 주는 것. -예를 들어 유아의 실패나 부적응과 같은 행동은 발달이 유아자신의 내적 요구와 발달순서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 아닌 모든 유아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고정적인 전개과정에서의 특정한 시기 동안에 나타나는 유아의 행동이라고 본다. -아동관에 대한 입장 : 학습이나 발달에 대한 일반적인 원리는 나올 수 있으나 아동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거나 행동을 변화시킬 구체․즉각적인 행동지칭은 나올 수 없다고 봄. -게젤학파의 주요 초점은 성인이 유아발달에 지나친 기대로 유아의 성숙수준을 넘어선 성취 강요는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교사나 부모들은 보편적인 아동발달의 패턴에 기준하여 유아를 위한 적절한 교육내용을 판단하게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