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기술기능이론과 재생산이론의 관점 비교.hwp
본문내용 |
개요 (1)기본전제 ①사회란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여러부분으로 구성. ②사회 각 부분은 사회전체의 존속을 위해 고유한 기능을 수행. ③구성원들은 사회전체의 존속을 위해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아래 상호의존적. ④계층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체제의 결과. (2)발전과정 : Comte → Durkeim → Parsons (3)핵심요소 : 구조와 기능, 통합, 안정, 합의 특징 (1)교육의 기능 ①사회화 : 한 사회의 공통된 가치관, 규범을 다음 세대에 전달시켜 내면화한 것(Durkeim이 강조). ②선발, 배치 : 구성원의 사회적 역할 수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개개인을 적재적소에 배치.(Parsons) (2) 교육적 기본가정 ①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긍정적, 낙관적으로 봄. ② 학교란 : 한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합리적 기관. ③ 교육과정이란 : 그 사회와 문화의 핵심을 뽑아 조직한 것. ④ 교육목적 :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을 통한 사회질서, 통합, 안정, 발전. ⑤ 이상사회란 : 업적주의, 전문가 사회, 민주적 사회 (3) Durkeim의 교육사상 1)기본사상 ①사회가 해체되지 않고 지속, 통합되는 원인은 사회질서에 있다고 봄. 따라서, 질서를 다룰 때 항상 도덕, 규범과 관련지어 설명함. ②도덕교육이란 : 사회중심 가치와 신념을 내면화시키는 작용. ③사회화 과정이란 : 내면화가 사회가치 규범의 보편화를 도모하여 사회통 합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 ④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 ⑤“교육은 청성이 비사회적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만드는 과정이다.” 2)사회화 유형 ① 보편 사회화 a. 한 사회가 지니고 있는 특성을 유지하면서, 사회구성원들의 동질성 확보를 위한 사회화. b. 한 사회의 집합의식,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사회화. c. 전체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도덕적,지적 특성의 함양을 위한 사회화. ② 특수 사회화 a. 개인이 장차 자기가 속하게 될 직업집단에서 요구하는 특수성의 함양을 위한 사회화. b. 기술교육, 직업교육을 의미. c. 개인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의 함양을 위한 사회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