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기술기능이론과 재생산이론의 관점 비교

다운로드: icon기술기능이론과 재생산이론의 관점 비교.hwp


 
본문내용

개요
(1)기본전제
①사회란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여러부분으로 구성.
②사회 각 부분은 사회전체의 존속을 위해 고유한 기능을 수행.
③구성원들은 사회전체의 존속을 위해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아래 상호의존적.
④계층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체제의 결과.
(2)발전과정 : Comte → Durkeim → Parsons
(3)핵심요소 : 구조와 기능, 통합, 안정, 합의
특징
(1)교육의 기능
①사회화 : 한 사회의 공통된 가치관, 규범을 다음 세대에 전달시켜 내면화한 것(Durkeim이 강조).
②선발, 배치 : 구성원의 사회적 역할 수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개개인을 적재적소에 배치.(Parsons)
(2) 교육적 기본가정
①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긍정적, 낙관적으로 봄.
② 학교란 : 한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합리적 기관.
③ 교육과정이란 : 그 사회와 문화의 핵심을 뽑아 조직한 것.
④ 교육목적 :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을 통한 사회질서, 통합, 안정, 발전.
⑤ 이상사회란 : 업적주의, 전문가 사회, 민주적 사회
(3) Durkeim의 교육사상
1)기본사상
①사회가 해체되지 않고 지속, 통합되는 원인은 사회질서에 있다고 봄. 따라서, 질서를 다룰 때 항상 도덕, 규범과 관련지어 설명함.
②도덕교육이란 : 사회중심 가치와 신념을 내면화시키는 작용.
③사회화 과정이란 : 내면화가 사회가치 규범의 보편화를 도모하여 사회통 합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
④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
⑤“교육은 청성이 비사회적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만드는 과정이다.”
2)사회화 유형
① 보편 사회화
a. 한 사회가 지니고 있는 특성을 유지하면서, 사회구성원들의 동질성 확보를 위한 사회화.
b. 한 사회의 집합의식,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사회화.
c. 전체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도덕적,지적 특성의 함양을 위한 사회화.
② 특수 사회화
a. 개인이 장차 자기가 속하게 될 직업집단에서 요구하는 특수성의 함양을 위한 사회화.
b. 기술교육, 직업교육을 의미.
c. 개인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의 함양을 위한 사회화.

2024-04-26 04:25:2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04 [0.0004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42526754204'; [0.0004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81615; [0.0011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81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