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신교육사회학

다운로드: icon신교육사회학.hwp


목차
1.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

2.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

3. 신교육사회학의 성격

4.신교육사회학의 이론들

 
본문내용
1.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
(1) 미국을 무대로 갈등이론이 전개되던 1970년대에 영국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사회학이 대두되었는데, 이를 󰡐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이라고 부른다.
1) 영국에서 평등화를 위한 교육개혁의 역사적 경험으로부터 발생된 교육분석의 시각과 영역이 신교육사회학으로 정립된 것이다.
2) 1950년대와 1960년대 영국의 사회적 상황은 사회평등 구현의 수단으로서의 학교교육에 관심이 지대하였다.
3) 교육의 불평등이 초래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교육의 기회를 개방하는 교육개력과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영국사회는 교육 불평등이 계속된을 경험하였다.
4) 사회평등이 구현되지 않고 계층차이는 더욱 심화되자 교육 외적인 연구에서 내적인 연구로 전향되면서 신교육사회학이 대두되었다.
(2) 󰡐신교육사회학󰡑이라는 용어는 고버트(D. Gorbutt)가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학문동향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소개하고 󰡐신교육사회학󰡑이라고 제안하였으며, 그 후부터 널리 사용되어지게 된 것이다.
2024-04-27 12:46:3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187 [0.0004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124636611021'; [0.0004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81380; [0.0010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81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