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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_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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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 주요 내용

Ⅲ. 결론
- 감상 소감

 
본문내용
Ⅱ. 본론
- 주요 내용

플라톤은 정의란 무엇인가를 규명코자 하면서, 그 정의를 실현하는 틀로서의 이상적인국가론모습과 운영구조와 운영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세 개의 계층 간의 관계 및 국가 속 개개인의 마음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이들 관계가 분쟁상태가 아니고 아주 바람직하게 안정되어 있는 상태를 정의로 묘사하고 있다.
플라톤은 장수하면서 다사다난한 인생경험을 거쳤는데 그 결과국가론에서는 스파르타의 가장 보수적 비지성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그 모델로서 찬양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플라톤에게 있어서의 정의는 오늘날의 법적 행정 절차적 개념보다는 도덕적 의무, 정당함, 국가를 올바른 질서 하에 두는 것 등의 의미로서의 유토피아적인 사회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우선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국가론에서 소피스트였던 트라시마코스는 정의를 국가 내에서 강자의 위치를 갖는 당파나 집단의 편익이외의 다른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는 데, 이것은 정의란 각각의 나라에 있어서 강한 집단(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지배계층)이 법률을 제정함에 있어서 그 정권 스스로의 편익이나 뜻을 목적으로 한다. 민주정체는 민주적인 법률을, 참주정체는 참주체제의 법률을, 그 밖의 다른 정치체제는 그에 맞는 식으로 법률을 제정한다. 즉 자신들에게 있어서의 편익을 피지배자들에게 옳바른 것으로서 공표하고 이를 위반하는 자를 처벌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은 모든 나라에서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인데, 수립된 정권(=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정권=강자)의 편익이 정의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는 ‘강자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을 약자는 당해야 한다.’, ‘이 세상에서 정의란 양쪽의 힘이 같을 때에만 문제가 되는 것이다.’ 라고 주장하면서 당시 사회에서의 인식과 현실을 반영한 주장을 하고 있다.
또 플라톤의 두 형제들이라고 하는 글라우콘과 아데이만토스는 정의란 인간이 만들어 낸 전통이나 인습에 근거하여 규정되는 것이라 하고 있다. 즉 이것은 정의란 자신의 이익과 사회적 이득을 그럴듯한 도덕적 언어로 장식시킬 필요성을 반영하고 있을 뿐 인간의 본성과는 무관하다는 주장이었다.
2024-04-23 21:26:4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1 [0.0006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3212647334585'; [0.0005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81364; [0.0013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81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