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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_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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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 주요 내용

Ⅲ. 결론
- 감상 소감

 
본문내용
Ⅱ. 본론
- 주요 내용

프뢰벨의 저서『인간교육』에서 교육은 가장 내면적인 것에 대한 고찰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목적은 내면적인 것과 외면적인 것을 연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데 두었다고 한다. 교육자인 교사의 역할은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것은 일반적인 것으로, 일반적인 것은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것으로 만들어 그 둘 사이 의 관계를 밝혀내야 한다.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첫째, 교사는 외면적인 것을 내면적인 것으로, 내면적인 것을 외면적인 것으로 만들어 그 둘 사이의 관계가 조화로움을 유지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유한한 것에는 무한한 것을 비추고, 무한한 것에는 유일한 것을 비추어 삶에서 둘을 조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셋째, 교사는 인간적인 본질 속에서 신적인 본질을 파악하고, 신에게서는 인간의 본성을 찾아내어 인간의 내면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신적 본질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나타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프뢰벨은 교사에게 '인간의 생명으로 표현되는 근원적인 신의 본질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인간 개개인을 조화로운 삶을 사는 인간으로 인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는 무엇보다도 총명한 지식과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을 지니고 어린이가 자신들이 발달해 가는 모든 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프뢰벨은 교사가 자질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교사양성과정에 적절한 과목을 설정하였다. 여기서 적절한 과목이란 인간과 어린이의 발달 연구법. 어린이를 다루는 법. 놀이 교구 사용법 등을 말한다. 프뢰벨은 자신이 어린이들과 함께 삶을 나누는 것처럼 교사들 역시 어린이들과 삶을 나누기를 원했다. 교사가 어린이와 함께 하면 교사와 어린이 모두에게 유익한 것이 있다고 믿었다.
어린이가 교사와 함께 배우고 놀면 교사와 어린이 사이에는 순수한 결합이 이루어지고, 교사 역시 어린이들로부터 배우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리고 무지하고 왜곡된 것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나 아이의 연령에 적합하지 않은 처방으로 어린이들을 자극하는 사람들로부터 어린이들을 보호해야 한다.
교사는 놀이를 통해서 어린이를 지도할 수 있는 안내자이다. 교사는 자신의 재능과 경험들이 조화로운 결합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왜냐 하면 교사는 조화롭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이로서 어린이들에게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프뢰벨은 그가 교사들에게 요구하는 것들을 그의 교육활동을 통해서 좋은 모범을 보여 주고 있다.
2024-04-26 06:44:3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1 [0.0004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64435470486'; [0.0004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81363; [0.0013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81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