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_2

다운로드: icon[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_2.hwp


목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주요 내용
2.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Ⅲ. 결론
- 감상 소감


 
본문내용
Ⅱ. 본론

1. 주요 내용
<에밀>은 전체가 5부로 구분되어있고 그 구분은 에밀이라는 사내아이의 성장발달과정을 다섯 단계로 나눈 것이다. 이는 루소가 파악한 인간 본성의 다섯 가지 발전단계와 일치하는 내용으로 첫째는 유아기로서 감각을 의식하기 이전의 단계이며, 둘째는 아동기로서 제1의 자연적 성향인 쾌락의 원칙에 의해 행동하는 시기이며, 셋째는 소년기로서 제2의 자연적 성향인 유동성의 원칙에 따라 지적능력이 개발되는 시기이며, 넷째는 청년기로서 제3의 자연적 성향인 이성적 판단에 따라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다섯째는 성년기로서 개인적으로 성숙한 남녀가 만나 사랑과 이성적 판단을 기반으로 하여 가정을 이루는 단계이다. 그러면 루소가 제시하는 각 단계별 교육방법에 대해 좀 더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제1기 - 유아기
제1기인 유아기는 출생 후 말을 시작할 때까지의 기간이다. 즉 어린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독립보행을 하고 말을 배우기 전까지의 시기이며, 대체로 4~5세까지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가장 큰 특징은 자아의식이 없으며 남에게 거의 완전히 의존하여 생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말도 못하고 생각이나 관념도 없다. 오직 감각작용만이 관찰될 뿐이며 반사적인 감각작용에 의해 편안한 것과 괴로운 것을 구분하고 괴로움에 대한 반응으로 울음을 통해 의사표현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갓난아기의 생존은 바로 어머니들에게 달려있으며 최초의 교육 역시 어머니가 담당하게 된다. 루소는 이 부분에서 자신의 교육관에 대해 피력하고 있다. 우선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에 앞서 어른들이 생각하는 어린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한 다음 참된 교육의 의미와 교육의 종류, 자연에 따르는 교육의 기본권리, 부모와 교사에 대한 자격론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정도면 교육학 개론의 주요내용을 거의 모두 다루고 있는 셈이다. 그리고 루소는 유아들의 특징과 요구에 대응하는 육아법에 대해 자연법에 따르는 육아법을 제시한다. 유아기에 자연은 자기 보존에 필요한 운동 이외에는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즉 자기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은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아기의 팔과 다리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풀어주어야 한다. 루소는 유아기의 육아법에 대해 이같이 주장하면서 당시 상류층 어머니들의 사치와 허영으로 인한 육아에 대한 직무유기 및 태만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2024-04-26 14:37:4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5 [0.0004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43747359716'; [0.0005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81361; [0.0013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81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