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영유아교사론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라.

다운로드: icon교사의 자질.교사의 역할.hwp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교사의 자질에 대한 제견해
ⅰ) Hirst(1973)가 내세우는 유치원 교사의 자질
① 역할정의 (role definition)
② 교수양식(teaching style)
③ 교수기술(teaching techniques)
④ 전문성(professional identification)
ⅱ) Kohut(1980)가 주장하는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
ⅲ) 신연식(1974)의 유치원 교사의 자질에 대한 견해
2. 요약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Ⅲ. 교사의 역할
1.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제견해
2. 역할유형에서 본 유아교사의 역할
(1) 대리부모로서의 역할
(2) 학습자력자로서의 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5)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
3.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행동주의 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
(2)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
(3) 인지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접근
② 정보처리 관점
(4)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 본 교사의 역할

Ⅳ.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특징과 경험, 유아가 살고 있는 사회 · 문화적 상황에 대한 지식에 기초하여 적절한 개입전략을 가져야만 한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다른 각급 학교에서와 달리 일정하게 정해진 시간표에 의해서 엄격하게 하루 일과가 진행되기보다는 영유아들과의 생활 속에서 꾸준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융통성 있게 일과가 진행되어야 하므로 교수-학습 면에서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 융통성이 더욱 요구되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교사의 자질 또한 필수적으로 요청되며, 유아교사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고 또한 보육자와 교수자로서의 역할이 동시에 강조된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우리가 교육으로부터 진정으로 바라는 인간상으로 이끌어 줄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역할 그리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도록 한다.


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직업인으로서 한 인간이 보다 나은 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기초공사를 맡은 자이다.
2024-04-27 03:45:5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05 [0.0004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34552118148'; [0.0004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81005; [0.0012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8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