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다운로드: icon[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사 발달
1) 교사의 개념과 특성
2) 교사발달의 개념
3) 교사발달의 의의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1) katz의 교사발달단계
2)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1) 생존기의 특성 및 관심사
(2) 강화기의 특성 및 관심사
(3) 갱신기의 특성 및 관심사
(4) 성숙기의 특성 및 관심사
3.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훈련적 요구
1) 교사의 훈련적 요구
2) 발달단계에 따른 훈련적 요구
4.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1) 생존기의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2) 강화기의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3) 갱신기의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4) 성숙기의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5.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장학
1) 장학의 개념과 목적
2) 장학의 기능과 필요성
3)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장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치원 교사는 교과서가 없는 유치원 교육의 특성으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치원 교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달을 해야 한다. 그러나 현직 교사들은 교사 발달 단계에 따른 각각의 어려움을 지니고 있다. 교사는 다양한 요인으로부터 교직 발달에 영향을 받는다. 먼저, 가정환경 측면이다. 교사는 책임감을 강조하고 교사로서의 됨됨이에 대해 자주 들려주시는 부모님 밑에서 자라 교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한, 현장 경험 측면으로 유치원에서 중요한 일들은 교사 협의를 통해 결정하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교사 발달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이로 인해 교사의 교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교직 발달은 발달 단계에 따라 관심사가 다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영유아교사 발달이론과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영유아교사 발달
1) 교사의 개념과 특성
(1) 교사의 정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수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시대적 변화, 관점의 변화에 따라 달리 정의되어 왔으나 그 본질은 변함이 없으며 그 속에는 교사의 역할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을 ‘인간 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이라고 정의한다면,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을 교육자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교사로서 필요한 조건이기는 하나 충분한 조건은 못된다. 교사란 그 능력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그 직업을 가리키는 말이다. 교사는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직업인이라는 면에서 교육과 교사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며 교사의 질은 교육의 질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교사의 중요성 또한 강조된다. 교사는 교육자, 선생(님), 스승, 교원, 교직원 등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각 명칭에 대한 엄격한 구별은 견해에 따라 다르다.
2024-03-28 23:09:5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8 [0.0004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8230953927420';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80978; [0.0013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80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