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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속도매개변수를 이용한 강박스거더교의 충격계수 산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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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 동향
1.3 연구 방법
1.4 연구범위 및 제한사항

Ⅱ. 동적 해석 이론
2.1 해석적 방법
2.2 수치적 방법
2.2.1 직접 적분법
2.2.2 모드 중첩법
2.3 충격계수
2.3.1 충격계수의 정의
2.3.2 우리나라의 충격계수 규정
2.3.3 일본의 충격계수 규정
2.3.4 미국의 충격계수 규정
2.3.5 영국의 충격계수 규정
2.3.6 캐나다의 충격계수 규정
2.3.7 스위스의 충격계수 규정
2.4 속도매개변수
2.4.1 정의

Ⅲ. 유한요소 모델 검증
3.1 해석모델
3.2 Time History Function

Ⅳ. 해석기법
4.1 해석모델의 선정 및 방법
4.2 하중재하방법

Ⅴ. 매개변수해석 및 충격계수 산정식
5.1 자유진동해석
5.2 매개변수해석
5.2.1 격벽비에 따른 동적응답
5.2.2 이동하중 재하위치에 따른 동적응답
5.2.3 중간 격벽 두께 변화에 따른 동적응답
5.3 충격계수 산정 및 비교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제목 : 속도매개변수를 이용한 강박스거더교의 충격계수 산정식

본 연구에서는 단순지지 1련 강박스거더교의 충격계수 산정식이 제안되었다. 이 식은 속도매개변수의 함수이며, 이는 교량의 고유진동수에 대한 차량하중의 가진진동수 비로 정의되는 무차원 함수이다. 해석모델은 구조해석프로그램인 MIDAS/CIVIL을 사용하여 쉘요소로 모델링 하였으며 차량은 이동집중하중으로 이상화하였다. 교량의 자유진동은 부공간 반복법을 사용하였고 강제진동은 모드중첩법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교량의 지간길이, 격벽비, 격벽강성, 차량의 재하위치, 재하속도 등을 매개변수로 하였고, 정해석 및 동해석을 수행하여 나온 데이터를 무차원 속도매개변수에 적용, 단순지지 1련 강박스거더교의 충격계수식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의 충격계수식은 국내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제시한 충격계수값과 비교 검토되었다.
2024-04-26 10:23:0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1 [0.0006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02305731499'; [0.0004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77954; [0.0013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77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