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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조사방법론 B] 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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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II. 본론
1. 학업중단 청소년이란?
2. 학업중단의 원인
3. 학업중단청소년의 분류
4. 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
1) 전체 실태 ('09~'13년)
2) 초?중학교 학업중단 사유별 실태 (2012학년도, ‘13.4.1.기준)
3)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별 실태 (2012학년도, ‘13.4.1.기준)
4) 고등학교 학업중단 계열별 실태 (2012학년도, ‘13.4.1.기준)
5) 초?중학교 학업중단 사유별 실태(시?도별) (2012학년도, ‘13.4.1.기준)
6)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별 실태(시?도별) (2012학년도, ‘13.4.1.기준)
7)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별 실태(시?도별) (2012학년도, ‘13.4.1.기준)
5. 학업중단 청소년의 문제점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업중단 청소년이란?

학업중단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업중단에 대한 정확한 개념정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실제로 학업중단의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각 나라마다 학업중단의 인정 범위가 다르고 학업중단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는 시기 또한 다양하기 때문이다.
선행연구들에서는 학업중단 청소년을 학교중도탈락 학생, 중퇴자, 중도탈락자. 학교 중단자, 학업중퇴자, 탈학교 청소년,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학교 밖 청소년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학업중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1980년 후반부터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당시에는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을 대부분 ‘학교부적응’의 관점에서 이해하였고, 따라서 이들을 지칭하여 ‘중도탈락’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학업중단 청소년들에 대한 연구는 주로 자아 정체감 및 학교 부적응과의 관계, 자아 정체감과 학습능력 등의 개인적 특성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학교로 복교시키려는 연구나 복귀에 따른 적응문제에 대한 연구와 같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 개입 방안이 연구의 주를 이루었다. 이후 1990년대 말부터 이들에 대해서 좀 더 가치중립적인 입장을 반영하는 ‘학업중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위에서 언급한 여러 용어들과 혼용하여 사용되어 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중도탈락 청소년 또는 중퇴자라는 부정적인 용어보다 학업중단이라는 가치중립적인 용어를 채택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2024-04-19 20:29:3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7 [0.0006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202937528566'; [0.0005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77936; [0.0013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77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