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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다문화주의적준거 다문화주의적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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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적 준거
2. 비판적 다문화주의
3.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
4. 다문화주의 모형
5. 다문화교육의 개념
6.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
7.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8. 보수적 다문화교육과 비판적 다문화교육
1) 보수적 다문화교육
2) 비판적 다문화교육
9.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줄거리
2) 인물분석
3) 감상
4)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 “영화 완득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우리는 다문화주의라고 하면 흔히, 민족과 인종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공존시켜 서로 승인하고 존중하려는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좀 더 넓은 의미에서 생각하면 이것은 민족과 인종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다른 문화 또는 사상, 성을 가진 타자에 대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상으로 확대하여 생각할 수 있다. 즉, 다문화주의는 타자에 대한 관용과 포용으로 서로를 배척하지 않고 어울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다르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다. 성차별, 인종차별, 장애인차별은 이름만 다를 뿐, 다름에 대한 거부감에서 오는 동일한 현상이다. 차이에 대한 몰이해가 결국 차별을 가져오고, 사회적 갈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사회가 다문화에 대한 이해가 배려가 부족하므로 다문화교육의 확대와 강화가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문화교육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몰이해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타자에 대한 이유 없는 증오 또는 거부감을 없애고, 진정한 다문화주의가 우리 사회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도록 하겠다.
2024-04-18 17:57:5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4 [0.0004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8175758752896'; [0.0004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72967; [0.0014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72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