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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I. 수필론 1. 수필의 개념 및 장르의 설정 2. 수필의 어원 3. 수필의 특성 4. 수필의 종류 II. 희곡론 1. 희곡의 본질 2. 희곡의 요소 3. 희곡의 종류 - 비극, 희극, 희비극 4. 희곡의 삼일치론(trois units) |
본문내용 |
3. 희곡의 종류 - 비극, 희극, 희비극 1) 비극(tragedty) ① 비극의 정의와 字義 ㉠ 비극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엄숙하고 일정한 길이가 있어야 하며 묶어 놓은 어떤 행동을 모방하는 묘사라고 했다. 비극의 효과는 공포와 연민에 의해 이와 비슷한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를 불러일으키는 데 있는 것이다. ㉡ 비극의 정의: 독일어 trauerspiel을 우리말로 옮긴 것. - trauer(悲) + spiel(劇) = 슬픈 극 - 오늘날 비극의 뜻으로 쓰이는 tragedy의 어원은 그리스어 tragoidia에서 유래. ② 비극과 운명 ㉠ 그리스 고전비극의 경우: 주인공과 신과의 갈등을 묘사. -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 근대 고적 비극: 인간의 천성적 성격의 결함에 의한 패배를 묘사.(인간의 내면) - 셰익스피어 극의 대부분. ㉢ 자연주의 근대극: 등장인물과 사회와의 갈등을 묘사. - 입센의 <인형의 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