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빅 데이터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pdf
목차 |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 범위 및 방법 7 1. 연구 범위 7 2. 연구 방법 8 제 3 절 연구의 구성 10 제 2 장 이론적 배경 11 제 1 절 빅 데이터(Big Data)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 1. IT패러다임의 변화와 빅 데이터 11 2. 빅 데이터(Big Data)의 개념 및 특징 16 3. 빅 데이터의 전략적 가치 21 4. 빅 데이터 요소 기술 27 5. 빅 데이터 도입 사례 32 6. 빅 데이터 관련 연구 37 제 2 절 전략적 가치 인식 40 1.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가치 인식 40 2. 제품 및 서비스 측면의 전략적 가치 요인 42 3. 경영생산성 측면의 전략적 가치 요인 44 4. 의사결정지원 측면의 전략적 가치 요인 47 5.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가치 연구요약 및 한계점 49 제 3 절 정보시스템 도입 환경에 관한 선행연구 51 1. 정보시스템 도입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51 2. 산업외부환경 54 3. 산업내부환경 55 4. 공공환경 56 5. 정보시스템 도입의도 57 6. 정보시스템 도입 환경 연구요약 및 한계점 58 제 3 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60 제 1 절 연구 모형의 설계 60 제 2 절 연구가설 63 1. 빅 데이터의 전략적 가치 인식 요인에 대한 가설 63 2. 정보시스템 도입 환경요인에 대한 가설 72 3.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 74 제 3 절 조작적정의 77 1. 전략적 가치 인식 77 2. 정보시스템 도입 환경 요인 82 3. 빅 데이터 도입 의도 84 제 4 장 가설 검정 및 통계 분석 85 제 1 절 연구 조사 방법 85 1. 자료수집 85 2. 자료 분석 방법 87 제 2 절 표본의 통계학적 특성 88 제 3 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89 1. 측정도구의 타당도 분석 91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102 제 4 절 가설 검정 및 분석 결과 105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105 2.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 검정 및 결과 해석 106 1) 전략적 가치 인식 요인과 도입의도에 대한 가설 검정 107 2) 정보시스템 환경 요인과 도입의도와의 관계 110 3) 업종에 따른 조절효과 111 4) 기업규모에 따른 조절효과 117 5) 기업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석 121 6) 빅 데이터 도입 기업 비교 분석 131 7) 전체 연구 가설 검정 결과 133 8) 빅 데이터 활용분야 135 9) 빅 데이터 도입 애로사항 및 저해요인 137 제 5 장 결 론 142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142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144 1. 이론적 측면 144 2. 실무적 측면 144 3. 정책적 측면 146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48 1. 연구의 한계점 148 2. 향후 연구 방향 149 참고문헌 150 설문지 164 국 문 초 록 168 Abstract 172 |
본문내용 |
글로벌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 당면한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빅 데이터는 기존 IT 시스템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문제해결능력 및 예측 능력으로 기업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경쟁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빅 데이터는 21세기 원유라 불리고 있으며, 기업이 보유한 빅 데이터를 통해 전략적 가치를 도출하고 이를 비즈니스에 제대로 적용하는 기업과 조직이 향후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빅 데이터가 각광 받는 이유는 기존 IT 기술이 가능성 수준에서 많이 도태되었다면, 빅 데이터는 기술적 가능성을 뛰어넘어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최적화, 신규 비즈니스창출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빅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높은 전략적 가치를 인식하고, 글로벌 선도 기업을 중심으로 빅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을 추진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