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금융지주회사의 매트릭스 조직 도입현황과 그 과제 (PB사업부를 중심으로 한 매트릭스 조직으로의 개편)

다운로드: icon2014_레포트_업로드.hwp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Ⅱ. 매트릭스 조직 개요 .......................................................................... 2
1.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 ....................................................................... 2
2. 매트릭스 조직의 발생 배경 ............................................................... 6
3. 매트릭스 조직에 적합한 환경 ............................................................ 6

Ⅲ. 금융지주회사의 매트릭스 조직 ........................................................... 8
1. 금융지주회사의 매트릭스 조직 도입 배경 ........................................... 8
1) 제도적 요인 ................................................................................... 8
2) 경제환경 요인 ................................................................................ 8
3) 사회적 요인 ................................................................................. 10
2. 국내 금융지주회사의 매트릭스 조직 도입 현황 .................................. 12
1) 신한금융지주 ................................................................................ 13
2) 하나금융지주 ................................................................................ 16

Ⅳ. 금융지주회사 매트릭스 조직의 과제 ................................................. 20
1. 인사관리 시스템 수립 ..................................................................... 20
2. 노사관계 정립 ................................................................................ 21
3. 직원의 역량강화 ............................................................................. 23

Ⅴ. 결론 .............................................................................................. 25


참고문헌 ............................................................................................. 27
 
본문내용
매트릭스 조직을 도입한 국내 금융지주회사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배경과 조직형태 및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 범위는 4대 금융지주회사 중 매트릭스 조직을 도입한 하나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를 대상으로 했다. 하나금융지주는 2008년 금융지주회사 중 처음으로 PB사업을 중심으로 개인금융부문에 매트릭스 조직을 도입했고, 신한금융지주는 은행과 보험을 중심으로 2011년에 도입했다. 아직까지 국내 금융지주회사의 매트릭스 조직은 도입 초기 단계이다 보니, 금융지주회사에서 별도로 조직분석 현황이나 재무현황 자료를 공시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문헌조사뿐만 아니라 신한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를 중심으로 e-mail, 전화문의를 통한 인터뷰와 현지조사를 통해 조사했다.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이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방법, 대상 범위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매트릭스를 포함한 기본 조직이론 및 조직들의 장ㆍ단점과 발생배경, 그리고 매트릭스 조직에 적합한 환경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국내 금융지주회사에서 매트릭스 조직을 도입한 배경과 현황 등 실제 운영사례에 대해 조사했다.
제4장에서는 매트릭스 조직을 도입한 국내 금융지주회사의 문제점에 대해 연구했다.
제5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정리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2024-04-26 14:34:5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 [0.0005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43456984655'; [0.0004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62852; [0.0014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62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