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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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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1절 해양관광의 개념과 성공 요소
제2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개념과 특성
제3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유형
제4절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현황
제5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관련 법규 및 제도 현황과 문제점

제3장 요트산업의 개념과 현황 및 마리나 시설의 개념과 특성
제1절 요트산업의 개념과 현황
제2절 마리나 시설의 개념과 특성

제4장 국내외 마리나 및 요트산업 사례 조사
제1절 국내 마리나 사례 조사
제2절 해외 마리나 사례 조사

제5장 우리나라 요트 산업 활성화 방안
제1절 거시적 관점에서 요트산업 육성
제2절 요트 루트의 개발과 마리나 시설의 클러스터 조성
제3절 친환경 녹색항만을 추구
제4절 마리나 시설의 효과적 활용
제5절 관광 수요의 변화 예의 주시 및 수요 예측
제6절 기존 시설 및 자연환경과의 조화 추구
제7절 시설별 전문화 및 다양화

제6장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관광의 시대라 할 정도로 관광산업은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고용 및 소득 창출 효과가 큰 미래형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소국민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있으며, 주 5일 근무제의 시행과 여가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로 국민관광 수요가 급증하게 된 것이다(김혜영, 2008). 현대 사회에 있어 여가의 개념은 과거의 수동적 여가 생활에서 벗어나, 보다 체계적인 여가활동을 통하여 각자의 취미와 개성에 맞는 활동에 몰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여가 개념의 변화는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 여가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하는 여가를 추구하고 있으며, 참여하는 여가에 대한 수요를 확대해 가고 있다(고재곤, 2006).
이러한 여가 활동의 변화는 관광산업 측면에서도 많은 변화를 수반하고 있는데, 종래의 고원 및 내륙관광 중심에서 해양관광으로 변하고 있으며, 정적인 관광형태에서 동적인 참여형 관광으로 변화하고 있다(양명환, 2012).
우리나라는 전 인구의 약 30%가 해안유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삼면이 바다로서 관할 해역이 남한 육지의 4배에 이르는 44만 3천㎢나 된다. 1만2천㎞에 달하는 해안선과 리아스식 해안구조, 23, 939㎢에 달하는 세계 5대 갯벌자원을 비롯하여 해수욕장, 어항, 포구, 낚시터와 해안경관지 등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여호근, 2007). 특히 경남 지역은 우리나라 남·동해안 관광벨트의 교차점, 육·해·공 국제교통의 거점, 국내·외 크루즈 항로 개설 용이, 주변권 거대 관광 잠재시장 보유 등 동북아의 대표적 해양관광 명소로서의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2024-04-19 09:23:3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9 [0.0005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092339263774';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46831; [0.0018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46831;